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고려아연 최윤범 손 들어준 국민연금…집중투표제·이사 수 상한 찬성

머니투데이 김근희기자
원문보기

고려아연 최윤범 손 들어준 국민연금…집중투표제·이사 수 상한 찬성

속보
외교부 "中 관리플랫폼 이동, 의미있는 진전…한중 관계 발전 도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위치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 국민연금 서울남부지역본부 모습. 2016.12.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위치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 국민연금 서울남부지역본부 모습. 2016.12.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민연금이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연 수탁자책임위원회(수책위)에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측이 제안한 집중투표제와 이사 상한 설정에 찬성하며, 최 회장 편을 들어줬다.

국민연금기금 수책위는 17일 제1차 위원회를 개최, 고려아연 임시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오는 23일 열리는 고려아연 임시 주주총회 안건 중 제1-1호 집중투표제 배제 조항을 삭제하는 정관 변경의 건과 제1-2호 이사 수를 19인 이하로 제한하는 정관 변경의 건에 대해 '찬성'으로 결정했다.

이는 복수 이사 선임 시 선임 이사 수만큼 의결권을 부여하고 이를 1인 또는 수인에게 집중해 투표할 수 있도록 해 소수주주의 이사 선임 가능성을 높여주는 제도다.

이사 선임에 관한 안건 제2호 내지 제5호에 대해서는 제1-1호 및 제1-2호 안건의 주주총회 결과로 정해지는 경우의 수에 따라 행사 방향을 결정했다.

제2호 안건은 제1-1호 및 제1-2호 모두 가결되어 집중투표 방식으로 이사 7인을 선임하는 내용으로, 동 안건에 대해서는 집중투표제로 부여된 의결권(선임 이사수 x 보유주식수)을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후보인 James Andrew Murphy, 정다미, 최재식, 권광석, 김용진, 변현철 총 6인 후보에게 나누어 행사하기로 했다.


제3호 안건은 제1-1호 가결, 제1-2호 부결돼 집중투표로 이사를 선임하는 내용으로, 집중투표로 선임할 이사의 수는 7인 안에 '찬성'하기로 했고, 앞선 제2호 안건과 같이 James Andrew Murphy, 정다미, 최재식, 권광석, 김용진, 변현철 후보에게 의결권을 나누어 행사하기로 했다.

제1-1호는 부결되고 제1-2호는 가결되어 보통결의 방식으로 이사 7인을 선임하는 제4호 안건과 제1-1호 및 제1-2호 모두 부결되어 보통결의 방식으로 이사 수 상한 없이 이사를 선임하는 제5호 안건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James Andrew Murphy, 정다미, 최재식, 권광석, 김용진, 변현철 각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하기로 하고, 그 외 나머지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 이사수 초과 등을 고려해 '반대'하기로 했다.

그 외 집행임원제도 도입 및 소수 주주 보호 명문화 등 나머지 안건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했다.

김근희 기자 keun7@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