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서울관 개관 이후 누적 100만 돌파
2030 젊은 층에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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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해 미술관을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수가 2023년 대비 약 6% 증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6만 명과 비교하면 36% 증가한 수치다.
2013년 서울관 개관 이래 4관 전체의 누적 외국인 방문객 수도 1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가장 많이 방문한 외국인 국적은 미국이 27.0%로 가장 많았고, 유럽 26.4%, 중국 18.8%, 일본 8.5%, 동남아 7.0% 순으로 서구권 방문객이 전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서울관은 2024년 한 해 19만 명이 방문, 전체 4관 외국인 방문객 중 86.2%를 차지했다. 가장 높은 외국인 방문객 수를 기록한 전시는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로 5만 명이 관람했다. 이어 '정영선: 이 땅에 숨 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와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전시에 각각 약 3만 명이 다녀갔다.
경기 과천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려 넣은 도화 작품이 전시돼 있다. 가장 왼쪽은 안동오(1919∼1989)의 백자 위에 김기창(1913∼2001)이 그림을 그린 '백자청화기우'(소를 탄 소년) 문호로, '이건희 컬렉션' 중 하나.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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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은 이러한 외국인 방문객 증가는 코로나19 시기를 지나 내한 관광객이 늘고, 미술관이 외국인 서비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한 노력의 성과라고 분석했다.
미술관은 지난해 ▲신규 발행한 영문 뉴스레터를 통해 외국인 대상 미술관 및 전시 소통 강화 ▲영어 해설과 자막으로 제작되는 미술한류 홍보 콘텐츠 시리즈와 시리즈 및 숏폼 활성화 ▲주한 거주 외국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외국인서포터즈(#helloMMCA) 운영·세계 20개 국어로 미술관 및 한국미술 콘텐츠 SNS 소통 및 의견수렴 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지난해 전체 국내외 관람객 중 20대는 41.3%, 30대는 24.4%로 20~30대 비율이 66%로 나타나 젊은 층 관람객이 확연히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4' 소망사무국 전시 전경.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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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에게 인기를 높았던 전시는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 △가변하는 소장품 등으로 조사됐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은 가운데 국립미술관으로서 차별화된 전시를 마련하고, 국내외 방문객 모두를 위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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