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17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푸틴, 아제르 여객기 추락에 사과···참사 책임 사실상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 대통령에게 사과

“비극적 사건에 깊은 애도 표한다”

경향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발생한 아제르바이잔 항공 여객기 추락사고와 관련해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타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8일 알리예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러시아 영공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사건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희생자 가족과 부상자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크렘린궁은 이번 통화가 푸틴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이 통화에서 여객기 격추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크렘린궁은 당시 러시아 방공망이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을 격퇴하고 있었다고 밝혀 사실상 책임을 인정했다.

아제르바이잔 항공 J2 8243편 여객기는 지난 25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출발해 러시아 그로즈니로 향하던 중 항로를 이탈, 카자흐스탄 악타우에 착륙을 시도하다 추락했다. 당시 기체에는 아제르바이잔,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국적의 승객 67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38명이 목숨을 잃었다.

러시아 당국은 초기 발표에서 “새 떼와의 충돌”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추락 지점과 항로 이탈, 기체 손상 상태 등을 고려할 때 이는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특히, 사고 현장의 사진과 동영상 자료에서 발견된 동체의 구멍과 함몰 흔적은 방공미사일에 의한 공격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아제르바이잔 당국이 27일 여객기가 러시아 방공미사일 또는 그 파편에 의해 격추되었다는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푸틴 대통령은 하루 만에 사실상 책임을 인정하며 사과했다.


☞ 러시아 오인 격추? GPS 방해? 아제르바이잔 항공기 추락 원인은
https://www.khan.co.kr/article/202412261459001


박은경 기자 yama@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계엄, 시작과 끝은? 윤석열 ‘내란 사건’ 일지 완벽 정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