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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 IP(지식재산) 마켓 2024'를 개최한다. 19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콘텐츠 IP 마켓'은 콘텐츠 분야 지식재산 관련 상품과 서비스 등으로 확장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업계의 경제적 성과를 확대할 기회를 마련하는 행사로 올해 3회째다.
'콘텐츠 IP, 새로운 확장의 기회'를 주제로 콘텐츠와 유통, 플랫폼 분야의 국내외 90개 기업이 행사에 참여했다. 19일 개막식엔 '진격의 거인'을 제작한 위트 스튜디오(WIT STUDIO) 대표이사이자 '공각기동대'를 제작한 아이.지(I.G) 프로덕션 대표이사인 와다 죠지가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최전선'을 주제로 발표했다.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웹툰 '세기말 풋사과 보습학원' 등 다양한 콘텐츠와 협업해 독창적인 테마파크 프로그램을 구축한 최홍훈 롯데월드 대표가 '콘텐츠 지식재산 산업 성장과 롯데월드'를 주제로 연설했다.
K-콘텐츠 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투자설명회 '2024 케이녹(KNOCK) 스페셜라운드'도 개최됐다. 방송과 만화, 기술 활용 분야의 총 7개사가 콘텐츠 IP 기획·제작·유통 관련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를 진행했다.
20일에는 만화·웹툰의 전 세계적 성장과 함께 이들이 게임, 영상화 등 2차 사업으로 확장한 사례를 조명한다. 웹툰 제작사인 레드아이스스튜디오와 디앤씨미디어, 재담미디어 등이 콘텐츠 2차 사업화와 연관 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21일에는 저작권위원회와 연계해 저작권 관련 콘텐츠 기업의 해외상표 출연과 K-콘텐츠 상표 브랜딩을 위한 전략 기획이 공유된다.
기업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는 △콘텐츠 분야의 최신 동향과 분야별 전략을 다루는 'K-콘텐츠 IP 글로벌 포럼' △대기업, 공공기관과 콘텐츠 IP 기업의 협업 사례 및 성과를 공유하는 '2024 빌드업 리더스 오디세이' 등이 있다. 실질적으로 사업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콘텐츠 기업과 구매자 간 1:1 상담을 지원한다고 콘진원은 설명했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K-콘텐츠는 콘텐츠 산업 내 분야 간 확장뿐만 아니라 식음료, 패션, 놀이동산 등 콘텐츠 산업 외 분야까지 무궁무진하게 확장할 수 있다."라며, "'콘텐츠 지식재산(IP) 마켓'이 이러한 잠재성을 바탕으로 케이-콘텐츠가 더 확장하고 세계 무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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