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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시장의 디지털 만화 시장 침투율은 5~10%에 불과한 극 초창기 단계다."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은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서 '북미 웹툰 시장 현황과 타파스 성장전략' 강연을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 만화시장은 출판만화 중심의 오프라인 시장이 전체의 85~90%를 차지한다"며 "한국 웹툰이 북미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이나 전체를 따지면 5~10%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웹툰 불모지나 다름없던 북미 시장에서 웹툰을 즐겨보는 세대는 모바일에 친숙한 1020대다.
강 본부장은 "디지털 만화시장은 1020대 여성 고객층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북미 웹툰 플랫폼인 타파스의 여성 독자 비율이 전체의 80%이고 60%는 24세 미만인 디지털 퍼스트 제너레이션"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북미 만화 시장의 주 소비층은 30~40대 남성이다.
글로벌 마켓 분석 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타파스의 인앱 결제액은 6500만달러(약 894억원)로, 웹툰·웹소설을 모두 서비스하는 앱 기준으로 미국 1위다. 프리미엄 1800개 작품을 포함해 약 12만개 작품을 서비스 중이다. 톱10 중 한국계 미국인 이태하씨의 웹소설을 웹툰으로 만든 '끝이 아닌 시작(1위)'을 제외한 9개 작품이 전부 한국 작품이다.
강 본부장은 "'나혼자만 레벨업', '사내맞선' 등 판타지와 로맨스물이 인기"라며 "거래점유율 역시 한국 작품이 전체의 85%를 차지할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디지털 만화시장의 주요 타깃에 맞게 IP 공급 프로세스를 효율화해 한국 론칭 작품수를 증가시키고 인기 장르를 강화해 영향력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부연설명했다.
hippo@fnnews.com 김찬미 전상일 장인서 유선준 임수빈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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