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0 (금)

AI 기능 강화된 윈도우 11 24H2 업데이트, 10월부터 순차 배포 예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음 달부터 윈도우 11 24H2로 알려진 차기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의 PC 배포를 준비 중이다.

폴 서럿은 마이크로소프트 블로그에서 코파일럿의 새로운 기능을 “연간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 즉 윈도우 11 24H2와 ‘일치’시키는” 공개 일자를 알렸다. 윈도우 10은 한 달 후인 10월에 윈도우 11 24H2라는 연례 기능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배포될 것으로 보인다.
ITWorld

ⓒ PC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이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의 진입점으로 전환되는 시점은 연간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 시점과 맞물릴 것”이라고 밝혔다. “변경 사항은 2024년 9월 24일 비보안 프리뷰 릴리즈(선택 사항)를 시작으로 관리되는 PC에 배포되며, 10월 8일 지원되는 모든 버전의 윈도우 11에 대한 월간 보안 업데이트와 함께 배포될 예정이다. 윈도우 10 PC에는 한 달 후에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게시물에 이 메모를 추가했다. 안내된 일자는 지원되는 윈도우 11 버전에 대한 월간 정기 서비스 업데이트 날짜이며, 윈도우 11, 버전 24H2의 일반 사용 가능 시기와는 무관하다는 내용이다.

윈도우 11 24H2는 9월 24일부터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로 이동한 다음 “최신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즉시 받기” 옵션을 켜면 된다. 그렇지 않으면 10월 8일부터 업데이트가 PC에 푸시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윈도우 11 24H2는 공식적으로 출시된 지 몇 달이 지났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되지는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신 서피스 랩톱(7번째 에디션 )과 서피스 프로(11번째 에디션)의 출시와 함께 윈도우 11 24H2 최종 버전을 제공했는데, 윈도우 11의 많은 AI 기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일부는 코파일럿+ 시대 이전의 AI 탑재 PC에서 이전에 볼 수 있었던 기능이다. (예를 들어, 윈도우 스튜디오 효과에는 배경 흐림과 새로운 아이 콘택트 기능이 포함되었다. 이후 추가 필터, 조명 효과, 배경 소음을 걸러내는 음성 선명도 기능으로 기능이 강화되었다.) 또한 서피스 기기에서는 일부 앱이 기본 X86 명령어를 에뮬레이션해 실행하도록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리즘 에뮬레이터도 함께 출시되었다.
ITWorld

그림판의 코크리에이터 같은 AI 기반 기능은 윈도우 11 24H2와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 PC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AI 기능을 사용하려면 코파일럿+ 지원 NPU가 필요하다.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지만 AI 기능을 활성화하는 부분은 제외된다.) 이미 AMD 라이젠 AI 300 칩(그리고 인텔의 루나 레이크) 탑재 노트북이 있다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는 업데이트를 받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업데이트가 기존 윈도우 11 24H2 업데이트와 분리되는지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윈도우 11 24H2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능

윈도우 11 24H2는 여러 가지 기능이 혼합된 버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라이젠 노트북의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오토SR(AutoSR, 자동 초해상도)은 엔비디아의 DLSS 같은 기술이 최적화된 게임에서 성능을 개선한 것처럼, 일반 게임의 시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기술에 대한 유로게이머의 테스트 결과는 다소 엇갈렸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와이파이 7도 지원이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11은 여기저기서 약간의 UI 조정이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개선 사항은 앱에서 이루어진다. 서피스 기기를 통해 윈도우 11 24H2에서 페인트의 코크리에이터와 레이어, 사진에 추가된 배경 제거와 같은 AI 요소 등 일부 AI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논란이 된 리콜 기능은 더 철저한 테스트를 거쳐야 하므로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 프리뷰 외의 다른 릴리즈에서는 제외가 확실시된다.

편집자 주 : 마이크로소프트는 원래 지정했던 정확한 날짜가 실제로 윈도우 11 24H2가 일반에 릴리즈되는 날짜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editor@itworld.co.kr

Mark Hachma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