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사전주문 시작…20일 출시
한국 1차 출시국 포함 가격 동결
AI 기능 한국은 아직 "미국 일본 먼저"
오픈형 에어팟 최초 노이즈 캔슬링 탑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애플이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6' 시리즈를 공개했다. 애플의 첫 AI(인공지능) 아이폰으로 자체 개발한 최신형 AP(앱 프로세서)인 'A18' 칩셋이 탑재됐지만 판매 가격은 인상되지 않았다. 특히 이번에 한국은 역대 처음으로 아이폰 1차 출시국이 됐다.
애플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 '이제 새롭게 빛나다'(It's Glowtime)를 열고 아이폰16 시리즈와 애플워치10, 에어팟4 등 신제품을 공개했다.
이날 팀 쿡 애플CEO는 "애플 인텔리전스와 혁신적인 기능을 위해 근본부터 다르게 설계된 첫 아이폰을 소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 1차 출시국 확정이지만 AI 도입 일정은 미정
아이폰16 시리즈는 ▲기본 모델(6.1인치) ▲플러스(6.7인치) ▲프로(6.3인치) ▲프로맥스(6.9인치) 등 4종으로 구성된다. 기본 모델과 플러스 사이즈는 이전 모델과 같지만, 프로와 프로맥스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더 커졌다. 아이폰16 프로맥스의 경우 아이폰 제품 중 가장 큰 크기다.
당초 애플 인텔리전스 개발 비용 등으로 인해 가격이 인상되거나, 프로 모델의 128GB 용량 제외 등의 설이 나왔으나 전작과 출고가와 가격이 모두 그대로 유지됐다.
색상은 아이폰16과 아이폰16 플러스는 울트라마린, 틸, 핑크, 화이트,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고,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맥스는 블랙 티타늄, 내추럴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데저트 티타늄 색상으로 선보여진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광각 화소 및 촬영 센서 대폭 업그레이드
카메라는 초당 120 프레임의 4K 돌비 비전 동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이는 아이폰 사상 최고 수준의 해상도와 프레임률의 조합으로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선보이는 성능이다.
이에 더해 강력한 5배 망원 카메라가 탑재돼 더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다. 슬로 모션 또는 비디오 모드로 초당 120 프레임의 4K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사진 앱에서 동영상 촬영본의 재생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프로 라인업 모두 4개의 새로운 스튜디오급 마이크를 탑재하기 때문에 생생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고, 이제 비디오 촬영 시 공간 음향 캡쳐도 지원된다.
또 카메라 컨트롤을 통해 섬세한 사진 촬영이 가능해졌다. 기존에는 카메라 앱을 켜고 엄지나 검지를 활욜에 화면 중앙에 있는 셔터 버튼을 눌러야 했지만 이제는 화면 대신 측면 버튼을 눌리기만 해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30% 빠른 A18 칩 탑재, 에어팟4는 자동 소음 조절 기능 추가
이번 시리즈는 애플 인텔리전스 구동을 위해 설계된 첫 번째 아이폰이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경우 아이폰16 전 시리즈에서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전반에서 이용 가능한 글쓰기 도구, 원하는 그림을 만들어주는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알림 요약, 음성 녹음·전사·요약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통화 녹음 시에는 자동으로 통화 당사자들에게 녹음 중임을 알려주며, 통화가 종료되면 애플 인텔리전스가 요약을 생성해 핵심 내용을 되짚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음성 비서인 시리(Siri)도 업그레이드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지고, 언제든 텍스트와 음성을 오가며 시리와 대화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애플워치, 에어팟 등 웨어러블 기기 신작도 공개했다. 에어팟 일반 버전에는 프로 라인업에만 들어가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추가됐으며 가격은 10만원대로 내렸다.
에어팟4는 애플 오픈형 에어팟 최초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됐다. 이 기능은 주변 소음을 상황에 맞게 줄여주는 기능이다. 또한 가격은 전작(에어팟 3세대) 5만원 인하된 19만9000원으로 책정됐다. 케이스는 전작보다 10% 작아졌으며 USB-C타입 포트 충전을 지원한다.
애어팟 맥스는 새로운 색상 추가와 충전포트만 라이트닝에서 USB-C 타입으로 변경됐다. 애플워치 시리즈의 경우 워치 10은 전작 대비 화면이 넓어지고 얇아졌으며 애플워치 울트라는 블랙 색상이 추가됐다.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