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리테일·굿즈 조사
뷰티·패션 카테고리 확장
경기 불황형 소비 트렌드 영향 분석
다이소몰 앱 월간 사용자 수 추이. [이미지제공=와이즈앱] |
28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다이소몰 앱 사용자 수는 269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40% 증가했다.
이는 다이소몰 앱 출시 이후 역대 최대치라고 와이즈앱은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122만명 수준이던 다이소몰 앱의 사용자 수는 올해 1월 들어 218만명까지 급증했고, 지난달 269만명까지 늘었다. 이전까지 다이소 앱의 최다 사용자 수 기록은 2019년 7월의 249만명이었다.
이에 대해 와이즈앱은 "최근 다이소의 뷰티 및 패션 카테고리 확장과 경기 불황형 소비 트렌드의 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주요 명품 커머스 앱 월간 사용자 수 추이. [이미지제공=와이즈앱] |
반면 국내 주요 명품 커머스 앱의 지난달 사용자 수 합계는 51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명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2021년 10월 113만명으로 급증했던 명품 커머스 앱 사용자 수는 2022년 4월에 149만명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은 뒤 매월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지난달 명품 커머스 앱 사용자 수는 2022년 4월 대비 3분의 1 수준까지 줄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데이터는 추정값이며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