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패럴림픽'

신유빈에 진 '오른팔 없는 탁구 선수'…패럴림픽·올림픽 동시 출전→브라질 최초 [올림픽 NOW]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이민재 기자] 브라질의 탁구 선수 브루나 알렉산드르(29)가 감동적인 경기를 해냈다.

신유빈, 이은혜(이상 대한항공), 전지희(미래에셋증권)로 팀을 꾸린 한국은 6일(이하 한국시간) 프랑스의 사우스 파리 아레나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탁구 여자 단체전 16강전에서 브라질에 3-1로 이겼다.

이로써 한국은 스웨덴 경기 승자와 6일 오후 10시 준결승 진출을 다툰다. 여기서 승리하면 '최강' 중국과 준결승전을 치르게 될 가능성이 크다. 중국은 이 종목에서 메달을 놓친 적이 없다.

16강 토너먼트로 출발하는 탁구 단체전은 5세트 중 3세트를 먼저 따내는 팀이 이기는 방식이다. 첫 경기만 복식이고 나머지 네 경기는 단식이다. 1경기 복식이 끝나면 복식을 뛰지 않은 선수가 2세트에 개인전을 치르고, 3세트 개인전은 복식을 치른 선수끼리 맞대결한다.

이날 눈에 띄는 선수가 있었다. 바로 브라질의 알렉산드르였다. 알렉산드르는 태어나고서 3개월 만에 백신 부작용에 따른 혈전증으로 오른팔을 절단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대 때부터 탁구를 시작했다. 스케이트보드와 풋살을 하며 균형감각을 길렀다. 열심히 훈련한 그는 장애인 탁구에서 뚜렷한 발자취를 남겼다.

장애인 탁구에서는 이미 경력이 화려하다. 2014년 베이징 세계장애인탁구선수권 단식과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따냈고, 2017년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대회 단체전에선 금메달을 획득했다. 2016년 자국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패럴림픽 여자 단식과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2020 도쿄 패럴림픽에서는 단식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알렉산드르는 지난 2월 부산에서 열린 단체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바 있다. 당시 브라질 대표팀은 16강에서 한국에 졌다.

이날 알렉산드르는 1복식과 4단식에 나섰다. 다카하시 지울리아와 함께 나선 알렉산드르는 신유빈, 전지희에 0-3(6-11 5-11 8-11)로 완패했다.

4단식에서도 이은혜 0-3(8-11 5-11 6-11)로 패배했다. 2단식에서 다카하시 브루나에 2-3으로 패배한 이은혜가 몸이 풀렸는지 4단식에서 안정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알렉산드르와 붙어본 이은혜는 구질이나 서브에 대해 "다를 게 없던데요"라고 실력을 인정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렉산드르는 "한국과 경기는 정말 힘들었다. 지난 2월 부산에서도 한국과 경기했었다. 한국은 세계 최고의 팀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라고 승자를 인정했다.

남들과 다른 도전이라는 시선에 "태어나고 3개월 만에 팔을 잃었기에 내게는 처음부터 이랬던 셈"이라며 "팔이 없든, 다리가 없든 이런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꿈을 믿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포기하지 않은 도전을 통해 얻은 게 크다. 그녀는 "이번 계기로 나도 다른 사람,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이번 올림픽에서 진정으로 깨달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알렉산드르는 장애인 스포츠의 새 역사를 썼다. 폴란드의 '한 팔 탁구 레전드' 나탈리아 파르티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모두 출전한 탁구 선수가 됐다. 브라질 스포츠 역사상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모두 출전한 선수는 알렉산드르가 '최초'다.

올림픽 일정을 마친 알렉산드르는 이제 파리 패럴림픽에서 메달 도전을 이어간다. 곧 한 해에 열린 올림픽·패럴림픽에 모두 출전한 6번째 선수가 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