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경대 교원창업기업, 글로벌 AI 챌린지 잇달아 우승

연합뉴스 신정훈
원문보기

부경대 교원창업기업, 글로벌 AI 챌린지 잇달아 우승

서울맑음 / -3.9 °
(부산=연합뉴스) 신정훈 기자 = 국립부경대학교는 AI 기반 스타트업인 교원창업기업 팀리부뜨의 AI 연구팀이 국내외에서 열린 인공지능 대회에서 잇달아 우승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2일 밝혔다.

팀리부뜨는 의료 인공지능 전문기업 뷰노와 공동 연구팀을 구성, 녹내장 선별을 위한 국제 AI 챌린지 'JustRAIGS'에 참가해 최종 1위를 차지했다.

세계 AI 엔지니어들과 노스웨스턴대학교, 일리노이 주립대 등 유수 학계 전문가가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팀리부뜨 연구팀은 녹내장 의심 여부 판단과 10가지 녹내장 관련 특징 식별 등 두 부문 모두 1위에 올랐다.

특히 연구팀이 개발한 알고리즘은 녹내장성 변화를 조기에 감지해 정확한 선별검사를 지원할 수 있어 향후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팀리부뜨는 세계 최고 권위 AI 학회 중 하나인 IJCAI(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on Artificial Intelligence) 주관 문서 이해 기술 발전 경진대회(VRDIU)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문서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텍스트 의미를 파악하는 기술력을 겨루는 이번 대회에서 팀리부뜨는 다양한 비정형 문서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추출하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


팀리부뜨 관계자는 "세계 최고 AI 연구팀과의 경쟁에서 압도적 우위로 1위를 차지한 만큼 물류·무역, 제조 등 팀리부뜨의 주력 분야에서도 검증된 AI 기술력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전문 학술대회와 저널을 통해 기술력을 알리고, 관련 특허 출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교원창업기업, 글로벌 AI 챌린지 잇달아 우승[국립부경대학교 제공]

교원창업기업, 글로벌 AI 챌린지 잇달아 우승
[국립부경대학교 제공]


sj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