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연금과 보험

생보협회, AI 활용해 소비자 금융·보험 이해도 제고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통해 보험 용어 해설 쇼츠 영상 제공

더팩트

생명보험협회는 10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어려운 금융·보험 관련 내용에 대한 소비자 이해 제고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명보험협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생명보험협회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어려운 금융·보험 관련 내용에 대한 소비자 이해 제고를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금융기관 최초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협회 홈페이지 공시실에 AI를 활용한 '알기 쉬운 금융용어 보기 서비스'를 도입해 금융용어를 보다 쉽게 설명하고 있다.

어려운 금융용어에 대해서는 형광색으로 밑줄을 그어 강조하고,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용어의 설명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했다.

특히 자연어 처리 AI 기술을 적용해 웹 페이지 상의 구문과 형태소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단어 검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앞으로도 생보협회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금융용어 설명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유지할 예정이다.

또 생보협회는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에 '왓 이즈(What is) 생명보험?' 시리즈를 게재해 주요 보험용어와 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자체 제작한 영상을 통해 보험 관련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1분 이내 짧은 영상인 쇼츠 형태로도 제공함으로써 MZ세대의 보험에 대한 친밀감과 보험정보 접근성을 제고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향후에도 AI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금융·보험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