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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토)

'푸른 산호초'·'긴기라긴니…' 80년대 日히트곡에 국내팬 꽂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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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 하니 솔로 무대·'한일가왕전'으로 조명…유튜브 수백만뷰 기록

"대중문화 주 소비층 30∼50대 향수의 근원…뉴진스, 과거 퇴행 넘어 문화 재창조"

연합뉴스

뉴진스 하니 '푸른 산호초' 커버 무대
[어도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아∼ 와타시노 고이와∼ 미나미노∼ 가제니 놋테 하시루와∼" (아∼ 내 사랑은 남쪽의 바람을 타고 달려가요)

1980년대 일본을 강타한 마쓰다 세이코(松田聖子)의 메가 히트곡 '푸른 산호초'(靑い珊瑚礁)가 40여년이 지난 올해 여름 일본 현지는 물론 바다 건너 우리나라 음악 팬들의 귀까지 사로잡았다.

걸그룹 뉴진스의 하니가 지난달 일본 도쿄 돔에서 연 대규모 팬 미팅에서 선보인 솔로 커버 무대가 큰 화제가 된 덕분이다.

3일 가요계에 따르면 한 팬이 하니의 이 커버 무대를 촬영한 유튜브 영상은 게재 6일 만에 368만뷰를 돌파해 400만뷰를 향해 가고 있다. 이 영상의 '좋아요'는 10만개가 넘고, 댓글은 1만개에 육박한다.

영상 속 하니는 흰 스커트와 푸른색 줄무늬가 돋보이는 상의 차림으로 청량한 분위기를 뽐냈다. 그는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시원시원하게 원곡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자신만의 감성을 담아 노래를 불렀다.

하니는 이 무대에서 마쓰다 세이코가 1980년대에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유행시킨 단발머리인 이른바 '세이코 컷'도 재현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하니가 한국인도, 일본인도 아닌 호주 출신의 호주·베트남 국적자라는 점은 주목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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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푸른 산호초' 싱글 음반 재킷 이미지
[유튜브뮤직.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무대가 화제가 되면서 팬들은 댓글에서 '하니는 단 3분으로 40년 전 일본을 끌어왔다', '하니가 도쿄 돔에서 날린 만루 홈런', '너무 귀엽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푸른 산호초'는 일본의 전설적인 여자 아이돌이자 여전히 현역으로 왕성히 활동하는 가수 마쓰다 세이코가 1980년 발표한 대표곡이다. 마쓰다 세이코는 이 곡에서 빼어난 라이브 실력을 토대로 압도적인 귀여움을 발산해 당대 최고의 아이돌로 발돋움했다.

특히 1980년대는 일본 경제가 세계를 호령하던 버블 호황기로, 마쓰다 세이코의 '푸른 산호초'는 당시를 상징하는 콘텐츠다.

이 때문에 가요계에서는 하니의 이번 도쿄 돔 무대가 일본 기성세대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Z세대에게는 신선한 매력을 선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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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가수 마쓰다 세이코
[마쓰다 세이코 홈페이지. 재판매 및 DB 금지]


일본 오리콘 뉴스는 하니가 "1980년대 아이돌 노래를 청량하게 부르고 환한 미소를 띠며 객석을 감미로운 분위기로 만들었다"며 "노래가 끝난 후 암전돼도 도쿄 돔은 충격의 여운이 계속되면서 환희로 가득 찼다"고 호평했다.

그동안 2000년대 레트로 감성으로 가요계 Y2K 열풍을 선도한 뉴진스가 이번에는 20년 더 거슬러 올라가 '1980년대 복고'를 보여줬다는 점도 눈에 띈다.

'푸른 산호초'는 1980년대 일본 노래로는 이례적으로 국내 최대 음원 플랫폼 멜론에서 전날 일간 222위를 차지해 자체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이에 앞서 일본 10대 트로트 가수 스미다 아이코(住田愛子)가 지난 4월 MBN '한일가왕전'에서 부른 일본 남자 아이돌 곤도 마사히코의 1981년 발매 히트곡 '긴기라긴니사리게나쿠'(ギンギラギンにさりげなく) 역시 유튜브를 중심으로 잔잔하게 화제가 됐다.

스미다 아이코가 이 곡을 커버한 무대의 유튜브 영상은 444만뷰를 넘겼다.

이 노래는 일본 문화의 공식 유통이 막혀 있던 시절 우리나라에도 암암리에 알려져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한 곡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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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다 아이코 '긴기라긴니사리게나쿠' 무대
[MBN '한일가왕전'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스미다 아이코가 무대를 꾸밀 때 '한일가왕전'의 MC 신동엽이 따라 부르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 영상의 댓글 창에는 자신을 60대라고 밝힌 한 시청자가 "청춘 시절에 이 노래에 미쳐 있다가 잊고 있었다. 그런데 아이코 양이 나를 수십 년 전으로 돌려줬다"며 "아이코 양 정말 감사하다"고 남겼다.

'한일가왕전'에 함께 출연한 김다현과 트로트 듀오 '럭키팡팡'을 결성해 활동 중인 스미다 아이코는 최근 인터뷰에서 "한국 트로트와 일본 옛날 가요인 '쇼와 가요'는 비슷한 부분이 있어 감정을 싣기가 편했다"며 "한국에 처음 와서 적응할 수 있을까 불안했지만, 다들 제 무대에 기뻐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활동에 임하고 있다"고 이 무대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K팝 시장이 10대가 주도한다고 해도 경제력을 갖춘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층은 3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이다. 이들에게 1980년대 복고 콘텐츠는 뿌리이자 향수의 근원"이라며 "요즘 불황으로 과거를 그리워하는 흐름이 많다는 것을 간파한 콘텐츠들"이라고 짚었다.

김 평론가는 그러면서도 "뉴진스는 '과거로의 퇴행'에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감성으로 재창조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듦으로써 도쿄 돔을 단순히 명성으로만 채운 것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했다"며 "'한일가왕전'은 복고의 흐름에 올라탄 정도라는 차이가 있다"고 분석했다.

ts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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