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클린일렉스, 전기차 충전기 간 전력 제어 및 배분 기술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클린일렉스가 한 곳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충전전력을 조절 및 분배하는 기술을 개발, 3종의 통신규약 인증서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자신문

OCPP 2.0.1 운영시스템 구성도. 〈자료 클린일렉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방형충전통신규약(OCPP) 2.0.1 관련 △운영시스템(CSMS) △현장제어 게이트웨이 △OCPP 전환 모듈(OCM) 인증에 대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성능시험서를 받았다. OCPP 2.0.1은 기존 OCPP 1.6보다 정의하는 변수가 10배가 넘어 세밀한 충전기 모니터링과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하나의 전력을 한 장소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배분하도록 한 것이 핵심 기술이다. 기존에는 각각 충전기마다 전력을 공급했다.

수급되는 전력과 사용되는 충전기 간 통신을 통해 기기마다 적합한 양의 전력을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존에는 충전기 5개가 설치된 건물에 각각 5개의 전력을 투입해야 했다면, 이 기술을 활용하면 투입되는 하나의 전력을 충전기 5개에 이를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된다.

전기배선망과 통신망이 간단해지기 때문에 충전 인프라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이동 설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집합주택이나 대형빌딩에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관리 및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이효영 클린일렉스 대표는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장소에서 항상 모든 충전기가 사용되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고객사 입장에서도 한국전력과 더 적은 전력을 계약하고도 충전기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클린일렉스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김영호 기자 lloydmin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