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넷플릭스 세상 속으로

눈물바람 포스트 아포칼립스…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행성 충돌로 멸망 앞둔 한반도 배경…일본 소설 원작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2025년, 소행성이 지구에 다가오고 과학자들이 궤도를 바꿔보려 하지만 실패한다. 계산대로라면 소행성은 한반도 근처에 떨어져 대한민국과 일본, 동아시아에 머무는 사람은 모두 목숨을 잃게 된다. 이제 멸망까지 200일가량 남은 상황.

넷플릭스가 지난 26일 공개한 새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는 가까운 미래 한반도가 곧 멸망한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가상의 지역 웅천시의 중학교 교사 진세경(안은진 분)과 그의 남자친구이자 생명공학 연구원 하윤상(유아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종말이 300일 남은 시점에 미국의 발표로 세계 모든 사람이 지구에 닥쳐올 운명을 알게 된다. 멸망을 앞둔 한반도에서는 일부 장성이 쿠데타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미사일이 국내로 발사돼 데이터센터가 파괴되고 각종 온라인 서비스가 멈춘다.

한국은 순식간에 무법천지가 되고, 범죄조직이 어린아이들을 납치해 돈벌이 수단으로 쓰거나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다.

중학교 기술가정 교사였던 진세경은 아이들을 납치하는 범죄자들의 신원을 알아내 군 장교인 친구 강인아(김윤혜)에게 알리지만, 군에서도 손 쓸 도리가 없다는 대답만 듣게 된다. 세경은 이에 직접 범죄자들 소굴로 들어간다.

한편 미국에서 연구에 몰두하고 있던 하윤상은 위험한 한반도로 돌아와 연인인 진세경과 결혼식을 올리고 안전한 미국으로 함께 떠나려 한다.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 스틸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종말의 바보'는 일본 작가 이사카 고타로가 쓴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원작에선 소행성과의 충돌이 8년 전에 발표되고 작중 시점은 3년이 남은 상황인데, 드라마는 충돌이 300일 전에 발표되고 작중 시점은 200일 전이다.

드라마 초반부는 종말 이후의 세계관을 다룬 포스트 아포칼립스의 일반적인 문법을 따라 범죄조직이 득세하고 이에 저항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그린다. 진세경이 혈혈단신으로 범죄집단과 맞서 아이들을 지키는 내용이 등장한다.

다만 중반부 이후로는 인물들의 사연과 심경이 길게 다뤄져 휴먼 드라마의 특징이 훨씬 부각된다. 이 같은 특징은 후반부로 갈수록 더 강해진다.

대부분의 인물이 종말 또는 안타깝게 이별한 가족 또는 친구를 떠올리며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런 장면의 빈도가 잦고 분량도 길게 할애된다.

특히 '종말의 바보'는 총 12부작에 회당 60분가량으로 일반적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오리지널 시리즈에 비해 분량이 긴 편이다. 빠른 호흡과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를 기대하는 시청자에겐 다소 지루하게 여겨질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 스틸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종말의 바보'는 한반도의 멸망이라는 세계관 설정이 이야기와 인물들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작품이다. 설정만으로도 시청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인물들의 다양한 행동에 설득력을 부여한다.

다만 일부 설정 오류를 의심케 하는 부분도 군데군데 등장한다.

'각종 온라인 서비스가 멈췄다'는 드라마의 설명과 달리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무위원들의 회의가 생중계되는가 하면 인물들이 수시로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다.

300일이면 비행기와 배가 수없이 오갈 수 있는 시간인데도 국제적인 구호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점, 사기꾼처럼 묘사됐던 인물이 실제로 사람들을 미국행 비행기에 태워주는 점 등도 다소 의아한 설정이다.

설정 오류와 별개로 심각한 상황과 별로 어울리지 않고 이야기 전개에 필수적이지 않은 콩트 요소도 호불호가 엇갈릴 수 있는 부분이다.

군에서 닭을 키우기로 결정하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취사반장 소주연(서예화)은 닭을 키워서 단백질 공급원으로 쓰겠다고 상부에 허락을 구하면서 "닭을 만들까 합니다"라고 말하더니 느닷없이 닭 울음소리를 흉내 낸다.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 제작 현장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종말의 바보' 배우들은 대부분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준다. 특히 작년 MBC 드라마 '연인'의 여주인공으로 좋은 연기를 보여줬던 안은진은 '종말의 바보'에서도 정의감 넘치는 교사 진세연 역할을 맡아 호연을 펼쳤다.

유아인 역시 한반도에 종말이 임박한 것을 알고도 사랑하는 사람을 찾아온 하윤상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유아인은 마약 혐의로 재판받고 있어 포스터와 홍보에선 배제됐으나 드라마에선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다만 그가 미국에서 어떤 일을 겪었는지 등 작중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않은 부분도 있어 편집으로 잘려 나간 분량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jae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