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굳이 왜? 홍준표, '尹과 대립' 이준석을 칭찬하는 이유

YTN
원문보기

[자막뉴스] 굳이 왜? 홍준표, '尹과 대립' 이준석을 칭찬하는 이유

속보
경찰, '주식 차명거래 의혹' 이춘석 의원 검찰 송치...'미공개 정보 이용' 무혐의
홍준표 대구시장은 최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를 향해 '칭찬 릴레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당을 가장 잘 이끈 대표가 누구냐는 커뮤니티 질문에 '이준석'이라고 답한 게 대표적입니다.

당에 새 바람을 가져왔고, 2022년 대선·지방선거를 모두 승리로 이끌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앞서 홍 시장은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비판하며, 야심 차게 키운 이준석에게 어처구니없는 누명을 씌워 쫓아냈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준석 대표와 함께 대표적인 복당파인 유승민 전 의원을 향해선 '배신자'라고 맹폭한 것과는 사뭇 다른 시각입니다.

홍 시장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옳고 그름의 문제라며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라고 강조했습니다.


선거를 두 번 이긴 건 엄청난 성과라며 당 대표로서의 이 대표 능력을 인정한 겁니다.

이 같은 홍 시장의 발언들이 지난 16일, 윤석열 대통령과 만난 날 전후로 나오면서 미묘한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윤 대통령과 대립 관계였던 이준석 대표를 굳이 띄워주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물음표가 달렸습니다.


[홍준표 / 대구시장 (지난해 4월) : 상임고문 자격으로도 이야기했지만, 책임당원 자격으로도 그 누구도 당정이나 국정에 이야기할 수 있는 겁니다.]

정치권 일각에선 홍 시장이 은연중 이 대표의 복당을 기대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홍 시장은 이 대표가 여당에 오라 해도 오지 않을 거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 대표의 입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준석 / 개혁신당 대표(지난 19일) : (여당이) 선거 패배를 크게 경험하고 나니까 진실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미 기차는 떠났고 저는 야당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결국, 이준석 대표가 당장 여당에 복귀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럼에도 굳이 손을 내미는 건 차기 대권을 노리는 홍준표 시장이 이 대표의 젊은 지지층을 끌어오기 위한 전략이란 분석도 있습니다.

YTN 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연진영
자막뉴스|류청희

#YTN자막뉴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