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제 22대 총선

정의화 전 국회의장 “총선 참패 원인은 대통령 불통에 대한 심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신영균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명예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선 의원을 지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17일 “이번 (총선) 참패의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과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한 발 늦은 판단과 의정 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인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의장은 “대통령이 확실하게 바뀌어야 하고 당도 유능해져야 한다”며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교체) 얘기가 나오는데, 총리가 민생을 잘 돌볼 수 있는 경제통이었으면 좋겠고 대통령에게 언제든 쓴소리를 마다않는 중심 잡힌 인물이 되기를 바란다. 여야가 다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을 대통령실에서 꼭 물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대통령은 이제 대통령실 스텝(참모)들이나 주변분들에게 언로를 열어서 허심탄회한 얘기를 자유토론 이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게 많은 지혜를 가져주길 부탁한다”며 “우리 당은 더 이상 대통령만 쳐다보는 정당이 돼선 안 된다. 직언이 필요하면 직언하는 당이 돼 달라”고 강조했다. 정 전 의장은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야당과 늘 대화를 해나가고 협치도 할 수 있는 떳떳한 당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당 지도부는 대통령이 야당의 대표도 만나도록 권유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준상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여당 총선 참패 후 첫 입장을 밝힌 데 대한 부정적 평가가 많은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기죽지 말고 이제는 그때그때마다 기자회견을 해서 소통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간담회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지도부, 정 전 의장을 비롯한 상임고문단 10여명이 참석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이두리 기자 redo@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국회의원 선거 결과, 민심 변화를 지도로 확인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