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국회의장 후보 거론’ 추미애 “주저하지 않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秋, 尹 향해 “민심을 수용하라”

세계일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경기 하남갑 당선인은 11일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추 당선인은 이날 오전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회의 혁신적 과제에 대한 흔들림 없는 역할을 기대하신다면 주저하지 않겠다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국회에서 각종 개혁입법이 대통령 거부권으로 제지당한 바 있고, (민주당이) 제때 할 수 있을 때 하지 못했다는 반성과 성찰이 있었다"며 "선거 초반부터 혁신의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일찍이 여론 상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혁신 의장에 대한 기대를 (저에게) 전달도 해주시고 (지지자들이) 현장에 찾아와서 샤우팅도 해주셨다"며 "지금의 선거 의미가 대통령을 강하게 심판하는 것도 있고 의회가 견제를 해야 된다는 것도 있다"고 강조했다.

추 당선인은 "국회의장은 좌파도 아니고 우파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중립은 아니다"라며 "지난 국회를 보면 서로 절충점을 찾으라는 이유로 각종 개혁입법이 좌초되거나 의장의 손에 의해서 알맹이가 빠져버리는 등 안 좋은 일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법 그 자체의 대의기구로서의 혁신과제를 어떻게 받드느냐의 문제인 것이지, 여당 말을 들어주느냐 문제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추 당선인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단독 과반을 확보한 것에 대해 "국민과 당원들이 민주당에 '혁신해 달라'는 열망을 보여준 것"이라며 "혁신의 힘이 응집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는 "단순히 이재명 대표 한 사람이 해낸 일이 아니고 결과를 수용한 것"이라며 "혁신의 주인공은 민심이었다. 민주당에 대한 기대치가 그만큼 혁신이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선 "민심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추 당선인은 "지금 비례대표를 보면 오히려 지역구 의석보다 더 정확한 민심의 진단이라고 본다"며 "비례대표에서 지금의 여당이 얻은 표만큼이 민심이고 3분의 2가 윤석열 정권을 거부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 상황에서도 대통령이 원래 하던 제왕적인 군림을 한다든지 국민을 무시하고 민생에 고통을 주는 거부권 행사를 남발을 한다든지 하는 국정기조를 야당이나 야당 대표에 표적을 맞춘다면 이 정권은 굉장히 후반으로 갈수록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나경원 “여소야대 큰 숙제…대화 물꼬 트는데 앞장”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동작을에서 당선된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11일 "여소야대의 어려움은 여전히 22대 국회의 큰 숙제"라며 "조금이나마 정치를 더 오래 지켜봤던 제가 대화와 타협의 물꼬를 트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드디어 우리는, 소리 높여 당당하게 우리 역사에 남길 수 있게 됐다"며 "개인 나경원의 승리가 아니다. 우리 동작이 승리했다"고 전했다.

그는 "품격과 상식의 힘은 살아있었다. 거짓은 진실을 가리지 못했다"며 "고개 숙여, 주민들께 존경을 표한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집권여당의 앞날이 매우 위태롭다"며 "사회구조적 혁신과 쇄신으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재설계해야 한다. 저출생 고령화, 기후변화, 극심한 정치갈등. 우리는 하나 하나,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위대한 국민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은 "여야, 좌우,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모두의 지혜를 모아 하나로 담겠다"며 "집권 여당으로서의 책임감, 또 입법부로서 감시와 견제의 의무를 모두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