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KCGI운용, 공모주하이일드펀드 출시… “우선 배정 장점”

조선비즈 정민하 기자
원문보기

KCGI운용, 공모주하이일드펀드 출시… “우선 배정 장점”

속보
법원, 내일 '김건희 1심 선고' 생중계 허용
KCGI자산운용이 공모주와 하이일드채권에 투자하는 ‘KCGI 공모주하이일드펀드’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있는 KCGI자산운용 사무실 전경. /정민하 기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있는 KCGI자산운용 사무실 전경. /정민하 기자



이 펀드는 이날부터 KCGI자산운용을 통해 판매가 시작되며 향후 판매사를 늘려갈 계획이다. 위험등급은 보통위험(4등급)으로, 총 보수는 Ae클래스 기준 0.795%(선취수수료는 0.4% 이내, 단 KCGI자산운용에서 매수 시에는 선취수수료 없음)이다.

판매 주기는 오후 5시 이전 매수 신청 시 2영업일 기준가격으로 매수되며 환매 주기는 오후 5시 이전 환매 신청 시 3영업일 기준가격으로 4영업일에 지급된다. 단, 90일 이내 환매 시 이익금의 50%가 환매수수료로 부과되며 펀드에 귀속되어 펀드에 재투자하게 된다.

KCGI자산운용에 따르면 이 펀드는 유가증권 시장 공모물량의 5%, 코스닥 공모주의 경우 10%까지 우선 배정 받을 수 있다. 일반 공모주 투자 시보다 더 많은 공모주를 확보할 수 있고 금리 하락 시 추가적인 수익률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이일드펀드의 또 다른 장점은 절세 효과다. 이 펀드는 투자금 3000만원까지 펀드내 발생하는 과세대상소득(배당·이자소득)에 대해 15.4% 분리과세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분리과세 혜택을 적용 받으려면 오는 12월 31일 전에 하이일드펀드에 가입하고 분리과세를 신청해야 한다. 가입 이후 3년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분리과세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KCGI자산운용 관계자는 “신용등급 BBB0이상 채권 중 우량 채권을 선별해 펀드 순자산의 45%~50% 수준으로 관리하고 10% 이상은 국고채, 공사채, 국채선물 등 A등급 이상의 유동성이 좋은 채권에 투자할 것”이라며 “기업의 펀더멘탈을 엄격히 분석하여 편입하고, 잔존만기 2년 내외의 채권 분산 투자를 통해 시장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신용리스크를 사전 차단 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정민하 기자(mi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