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재명 “박근혜 정권도 힘 모아 내쫓지 않았나…최대 151석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춘천·원주서 후보 지원 사격

‘정권 심판론’ 공세 수위 높여

경향신문

강원도로 간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강원 원주시 중앙시장에서 시민들을 향해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원주 |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충직한 일꾼은커녕 주인을 물려고 대드는 그런 일꾼·머슴·종을 이제는 해고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론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민생을 파탄 내고 전쟁이 나도 이상할 게 없는 나라를 만들었는데 우리가 가만히 있어야 되겠느냐”며 “일을 시켰는데 엉터리로 하면 혼내야 한다”고도 했다. 목표 의석수에 대해선 “민주당 자체로 최대 151석”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강원 춘천중앙시장과 번화가인 명동거리를 방문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생선회칼로 언론인을, 국민을 위협하는 나라가 정상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춘천과 원주를 방문해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과 을 지역에 각각 출마한 허영 후보와 전성 후보에 대한 지원에 나섰다.

이 대표는 “우리는 이 나라의 주인이다. 왕을 모시고 있는 신하나 백성이 아니다. 당당한 주인이고, 시퍼렇게 눈뜨고 살아 있는 주권자 아니냐”며 “그 서슬 퍼런 박근혜 정권도 우리가 힘을 모아서 권좌에서 내쫓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은 우리 국민이 이 나라 주권자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날이어야 한다. 이번 4·10은 국민과 국민의힘의 대결”이라고 주장했다.

전날에 이어 윤석열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지적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지지자로부터 사과와 한라봉 한 알씩을 선물받은 뒤 “지역을 방문한 야당 대표에게 사과와 귤 한 개를 선물해야 할 만큼 팍팍하다”며 “국민을 이렇게 못살게 경제를 ‘폭망’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터무니없는 물가에 우리 서민들이 너무 고통받고 있다. 이게 바로 정부의 능력을 보여준다”고도 했다. 또 “경제면 경제, 민생이면 민생, 안보면 안보, 국제관계와 외교까지, 이렇게 후퇴·퇴행을 할 수가 있나”라며 “국민 주인을 주인으로 여긴다면 이렇게 무관심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는 1당이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좀 더 욕심을 낸다면 민주당 자체로 151석을 하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독자적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정국이 매우 불안정해질 수 있다”며 “특히 국민의힘이 1당이 되거나 지금 170석을 언급하는데 정말 현실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유진·신주영 기자 yjleee@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여성의 날 맞이 ‘자기만의 방’ 꾸미고 입주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