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IAEA 사무총장, 日 후쿠시마 설비 시찰…오염수 방류 후 처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쿠시마 어민과 만나 안전성 강조, 점검 약속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13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처음으로 방류 설비를 시찰했다.
아시아경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기까지의 흐름을 확인하고 표본 추출에 사용하는 설비 등을 살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시찰 이후 취재진을 만나 "(삼중수소 농도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방류가) 우리 기대에 따른 형태로 운용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중단한 중국에 대해 "건설적인 형태로 대화를 추진하면 최종적으로는 (중국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어민들과도 만나 방류 이후 원전 주변 해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매우 낮다고 설명하고 계속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어민들에게 "(방류는) 긴 여정의 첫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며 "앞으로 큰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의 일본 방문은 8개월 만이다. 앞서 그는 오염수 방류 전달인 지난해 7월 일본을 방문해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담은 보고서를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전달한 바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