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에듀플러스] NHN에듀, 원더버스 공식 런칭…교실에서 만나는 우리만의 메타버스 세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HN에듀가 세계 최초 메타버스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를 공식 런칭한다고 4일 밝혔다.

원더버스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도록 게이미피케이션 기능을 강화해 몰입감을 더했다.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퀄리티 높은 메타버스 3D 공간을 구현하는데 오랜 기간 노력을 쏟았으며 동시에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게 적재적소에 학습 개념과 퀴즈 등을 구성했다. 원더버스는 교육부 AI 코스웨어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 분석 기능, AI 튜터 기능, 학생용·교사용 대시보드 등을 모두 충족하며 AI 코스웨어 등록 과정도 마쳤다.

원더버스의 AI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LXP)는 학습자의 여정을 토대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초개인화 콘텐츠를 추천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원더버스는 교육자와 학습자의 채널을 분리해 원더 클래스와 원더 플레이를 각각 운영한다.

교육자가 기존 학사 시스템 정보를 이용해 원더 클래스에 접속하면 강의, 워크숍, 특강 등 강의를 설계·관리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교실을 통해 학습 현황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실에 입장한 이후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강의 콘텐츠를 학습한다. 학습 여정은 모두 데이터로 기록되고 퀘스트를 마치면 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배지를 제공받는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공식 런칭으로 원더버스는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 콘텐츠와 48개의 퀘스트를 교육 현장에 제공한다. 교과 과정과 연계한 콘텐츠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오는 2학기에는 약물중독 예방 교육 콘텐츠를 주력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초·중·고 필수 교육 영역인 약물중독 예방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원더버스는 보건복지교육계열 특성화 대학 목포가톨릭대학교와 협력을 구축했다. 양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개발을 본격화한다.

이장원 CSO는 “원더버스는 최신 ICT 기술을 통해 교육 효과를 높이고, 공공 영역 내 메타버스 분야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찬영 기자 hcy@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