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1200조 우크라 재건 시장 잡아라"...한국, G7 주도 플랫폼 합류

머니투데이 안채원기자
원문보기

"1200조 우크라 재건 시장 잡아라"...한국, G7 주도 플랫폼 합류

속보
구윤철 "농축수산물 최대 50% 할인…2만원내 생필품 지원 '그냥드림' 확대"
[the300]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사진=뉴스1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사진=뉴스1


한국이 G7(주요 7개국) 주도의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력체인 '우크라이나 공여자 공조 플랫폼(MDCP, Multi-agency Donor Coordination Platform for Ukraine)'에 신규 회원국으로 가입했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시장 규모는 약 1200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대통령실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MDCP는 우크라이나 재정 지원과 중장기 재건 복구 계획을 조율하고, 우크라이나 개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G7 주도로 출범한 핵심 공여국 간 협의체다.

대통령실은 "그간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를 확대해 온 우리나라는 이번 MDCP 가입을 통해 G7 등 국제사회 주요국들과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며 "전쟁의 상처를 딛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켜낸 우리의 경험이 우크라이나의 평화롭고 민주적인 재건·복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가입을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재정 기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공여국들 간 협의 과정에 우리나라가 직접 참여하게 됨에 따라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과정의 진행 상황과 동향을 보다 직접적으로 소상히 파악할 수 있다"며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도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