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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계 넷플릭스' 육성한다…칸영화제 같은 국제 시상식도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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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산업 발전 방향' 발표…6천억 규모 정책금융·인력 양성

2027년까지 예산 1천억원 목표…만화진흥위 출범·인재아카데미 설립 추진

연합뉴스

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열린 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23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정부가 만화·웹툰 분야에서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을 육성하기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만화계 칸영화제'와 같은 국제적인 시상식을 만들고, 올해 민관합동 6천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관련 기업의 지식재산(IP) 사업화를 뒷받침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만화·웹툰을 K-콘텐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지난해 11월 영상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내놓은 정책이다.

문체부는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천만 달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2022년 기준 만화·웹툰 산업 규모는 2조6천억원,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였다.

이를 위해 K-만화·웹툰의 세계 시장 선도, 혁신적 미래 성장기반 마련, 선순환 생태계 구축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나눠 과제를 추진한다. 2019년 이후 5년째 200억원 대인 지원 예산도 2027년까지 1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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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열린 만화웹툰 산업 정책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23 mon@yna.co.kr


먼저 세계 웹툰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과 글로벌 기업·작품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웹툰은 한국이 종주국으로서 유일하게 세계적인 플랫폼을 보유한 분야이다. 지난해 전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곳 중 카카오픽코마, 네이버웹툰 등 국내 기업 4곳이 이름을 올렸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확산하고자 우선 내년부터 우리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진출 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해외 진출에서 필요한 통역 및 번역 지원 예산도 올해 10억원으로 확대했다. K-만화·웹툰의 존재감을 드러낼 세계적인 행사를 일본과 미국 등 주력 시장을 중심으로 개최한다. 국제공동제작을 지원하고 국제공모전을 추진하는 한편, 현지 특화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국 중소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 민관합동 6천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통해 만화·웹툰 IP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IP 마켓 등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돕는다.

웹툰 종주국 위상을 강화하고자 10월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도 개최한다. 축제 기간에는 국제적 권위의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에 대한 상을 수여하는 '국제 만화·웹툰 시상식'(가칭)을 열어 장차 만화·웹툰계의 칸영화제와 같은 권위있는 시상식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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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 전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래 성장기반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원 조직도 강화한다.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2027년까지 각 양성 사업을 통합한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우선 올해는 기획·제작 PD 등 산업 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2025년부터 IP 창작 인재를 매년 30여 명씩 배출할 소수정예 교육과정을 만든다. 내년에는 웹툰에 특화된 번역가를 양성하는 '번역 지원센터'(가칭) 설립도 추진한다.

또한 내년 문체부 내 대중문화산업과를 만화웹툰산업과로 개편하고,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해 지원 조직을 보강한다. 창작자·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만화진흥위원회도 3월 안에 발족한다.

아울러 2012년 제정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을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을 추진해 산업으로서 발전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공정 거래 기반을 강화하고자 표준계약서를 제(2종)·개정(6종)하고, 민관 협업으로 불법유통 대응과 예방에도 나선다.

유 장관은 "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번에 발표한 전략과 추진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mim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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