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3 (일)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대통령실 '韓 사퇴요구' 당무개입 논란…민주 "정치중립 위반, 법적 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대통령실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 '당무개입'이라고 규정하며 법적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와서 (사퇴를) 전달했다는 것 아니냐"며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 한오섭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접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이 대표, 이 정책실장, 한 정무수석. 2023.12.1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위원장은 전날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으로부터 비대위원장직 사퇴를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한 비대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며 해당 사실을 부인하지 않은 채, 사실상 사퇴를 거절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도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에 대해 "선민후사 하겠다"며 사퇴 거부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권 수석대변인은 "(한 비대위원장) 본인이 스스로 대통령실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았다는 것을 확인해준 것 아니냐"며 "법적 검토를 거쳐서 법적 조치할 게 있으면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한 비대위원장이 '정부는 정부의 일을 하고, 당은 당의 일을 하는게 좋은 일'이란 취지로 말했는데, 본인이 법무부 장관 시절 그렇게 많은 정치적 발언을 쏟아낸 것에 대해선 어떻게 해명할 건지 참으로 궁금하다"고 말했다.

정청래 수석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짜 한동훈 자르기든 가짜 약속대련이든 윤석열 대통령의 아마추어 정권이 공당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김기현 내쫓기에 이어 한동훈까지 내쫓는다면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에 대한 정치적 위반, 법적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ycy148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