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SBS 언론사 이미지

검찰,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 김광호 서울청장 기소

SBS 이태권 기자
원문보기

검찰,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 김광호 서울청장 기소

속보
"쿠팡 김범석, 국회 연석청문회 불출석 사유서 제출"
<앵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를 받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많은 사람이 모일 걸로 예상됐는데도 현장에 경찰력을 적절히 배치하지 않았다며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김 청장을 불구속기소 했습니다. 참사가 일어난 지 1년 3개월 만입니다.

이태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서부지검은 오늘(19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청장은 지난 2022년 10월 29일 핼러윈데이를 맞아 이태원에 많은 사람들이 모일 걸로 예상됐음에도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사상자 규모를 키운 혐의를 받습니다.


10만 명이 넘게 모일 수 있다는 공식 보고들이 있었지만, 기동대 배치 등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참사 당일 서울청 상황관리관 당직 근무를 한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과 당시 상황실 팀장도 같은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많은 사람이 몰려 위험하다는 112신고가 접수됐는데도 적절히 대응하지도, 제때 상급자에 보고하지도 않았다고 봤습니다.


검찰은 다만 참사 당시 구조 지휘를 소홀히 해 인명피해를 키운 혐의로 수사를 받은 최성범 전 용산소방서장 등은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오늘 검찰의 처분은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지난해 1월 김 청장을 불구속 상태로 송치한 지 1년 만이자 참사 발생 후 약 1년 3개월 만에 나왔습니다.

앞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검찰 수사심의위원회는 지난 15일 김 청장은 기소하고 최 전 서장은 불기소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권고 안을 작성해 의결했습니다.

(영상편집 : 신세은)

이태권 기자 rights@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