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네이버블로그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향후 이웃과 숏폼으로 생태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6일 네이버(035420)가 공개한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126만개의 블로그가 신규 개설된 것으로 집계됐다. 블로그 글은 2억4000만개가 발행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장 많이 작성된 주제는 △일상·생각 △맛집 △비즈니스·경제이고, 가장 많이 첨부된 장소는 △더현대 서울 △인천국제공항 △에버랜드였다.
김주관 네이버 커뮤니티 CIC 대표는 "2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블로그가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사용자가 기록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블로그의 본질에 집중한 결과"라고 말했다.
◇ 체크인 챌린지 1030세대가 80%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들이 매일 일상을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챌린지를 진행하여 '갓생'을 추구하는 1020세대 신규 사용자가 대거 유입됐다.
2021년 첫 번째 챌린지인 '오늘일기 챌린지'와 매달 30만 명의 사용자가 참여한 2022년 '주간일기 챌린지'가 인기를 끌었다.
올해는 야외활동과 해외여행 증가로 방문한 장소를 기록으로 남기는 '체크인 챌린지'를 진행했다.
약 4개월 동안(5월 22일~9월 29일) 진행된 체크인 챌린지는 230만건이 넘는 참여를 기록했다.
체크인 챌린지가 종료된 이후 이전 대비 장소 리뷰글 수는 약 45% 증가했다.
이번 체크인 챌린지는 1030 참여자가 80%를 기록했다. 지난해 주간일기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신규 참여자가 64%에 달했다.
◇ '이웃'과 '숏폼'으로 관심사 기반 연결 강화
네이버 블로그는 11월부터 '연령별 추천' 기능을 선보이고 블로그 추천 피드에 사용자와 비슷한 연령대의 인기 글을 제공하고 있다.
비슷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또래 사용자들이 이웃 관계를 확대하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숏폼 서비스 '클립'을 본격화하면서 텍스트 기반의 블로그 창작자들이 숏폼 동영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31일까지 캠페인 페이지에서 '내 블로그 직업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리포트를 확인하고 내 블로그로 발행하면 2024 랜덤 행운카드를 뽑을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블로그 20주년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e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