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선거제 개혁

원칙과상식 “민주, 선거제 퇴행 안 돼…대국민 약속 지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 직전 ‘국민 통합 정치 개혁’ 결의안 지적
민주, 30일 의총서 선거제 개편 난상 토론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왼쪽부터), 김종민, 이원욱 의원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연 '원칙과 상식, 전문가에게 듣는다' 세미나 시작 전 선거제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혁신계를 자처하는 비주류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이 29일 당을 향해 “선거제 퇴행은 안 된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칙과상식은 이날 논평에서 “지난해 2월 27일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 의원 모두가 국민 앞에 서서 약속한 결의안을 벌써 다 잊은 것인가”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민주당이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위성정당 구성’ 또는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로 기우는 조짐을 보이자 이를 비판한 것이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전날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 현실의 엄혹함을 무시할 수 없다"며 ‘위성정당 또는 병립형’을 시사했다. 민주당이 지난해 대선 직전 국회의원 전원 명의로 낸,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국민 통합 정치 개혁을 실천하겠다는 결의안 내용과는 상충되는 부분이다. 원칙과상식은 “이렇게 버젓이 기록에 남아 있고 국민이 기억하고 있는데 지금 민주당은 대체 뭐 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말 바꾸고 약속 뒤집는 것도 모자라 이젠 대놓고 거꾸로 갈 작정인가”라고 했다.

대선 이후 1년 9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민주당은 기득권을 내려놓지도, 정치를 바꾸려고 노력하지도 않았다는 것이 당내 일각의 입장이다. 원칙과상식은 “한낱 기득권을 지키겠다고, 국회의원 배지를 한 번 더 달겠다고,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국민의힘을 이겨 보겠다고 모른 체하면 그만인가”라며 “당의 명운까지 건 약속이었다. 실천만이 남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오는 30일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난상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