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제공 |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한 '제69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 16개 팀이 참가해 대통령상 1팀, 특상 2팀, 우수상 6팀, 장려상 7팀의 입상 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전국과학전람회는 학생 및 교원들의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활동을 통해 과학탐구심을 함양하고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며 미래과학 및 기술 리더를 육성하는 대회로 1954년부터 개최돼 온 경진대회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고덕희)은 제35회 대전광역시과학전람회를 주관해 작품제작계획서, 사전정보검색, 서면 및 대면심사 등 여러 단계의 공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지난 7월 24편(특상 5편, 우수상 8편, 장려상 11편)의 작품을 시상하고 우수작 16편의 작품을 선정한 뒤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제69회 전국과학전람회에 출품했다.
이번 전람회에서 대통령상은 대전과학고 윤석민, 권진영교사의 '시각 장애 학생을 위한 광학 실험 장치 개발 및 적용' 작품이 받았고 특상은 대전갑천중 2학년 이수진, 박시윤, 박시아의 '흡착판이 잘 붙는 조건', 한밭초 6학년 정진석, 대전노은초 6학년 하준의'공기정화식물의 잎의 구조에 따른 이산화탄소 포집 능력 비교'가 수상했다.
특히 대통령상을 수상한 작품은 시각 장애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빛의 굴절과 반사를 학습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개발한 것으로 레이저 빛이 장갑 형태의 손에 닿으면 소리 혹은 진동으로 바뀌어 빛을 보지 못하더라도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는 다양한 학생들에게 맞춤형 지도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교원작으로서 큰 관심을 받았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에게는 과학을 즐기며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교원에게는 심도 있는 과학기술 연구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