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일, 첫 합동 공중 훈련…핵무장 가능 B-52 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은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공중 훈련을 실시했다. 3국 공군이 함께 훈련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 공군에 따르면 이날 한미일 공중 훈련에는 미군 전략폭격기 B-52H와 한국 공군(F-15K), 미 공군(F-16), 일본 항공자위대(F-2)의 전투기가 참여했다.

아시아경제

한미일 공군, 한반도 인근서 첫 연합공중훈련 실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훈련은 한반도 남쪽 한일 방공식별구역(ADIZ) 중첩 구역 상공에서 한미일 전투기가 B-52H를 호위하며, 편대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훈련 공역에 우리 영공은 포함되지 않았다.

3국 공군이 함께 공중 훈련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 공군, 미·일 공군이 한반도 혹은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연합훈련을 실시한 적인 많다. 이번 훈련은 3국 안보 협력을 위한 것이다.

아시아경제

19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 2021'에서 F-35A를 비롯한 다양한 전투기가 전시되고 있다./성남=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한미일 공중 훈련은 핵무장이 가능한 B-52H의 한반도 전개를 계기로 실시됐다.

B-52H는 지난 17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시작된 국내 최대 방산전시회 '서울 ADEX 2023' 개막식 축하 비행에 참여하고 한국 공군과 연합 훈련을 한 뒤 같은 날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했다.

B-52H가 한반도로 날아와 한국 공군과 연합 훈련을 한 적은 많지만, 국내 공군기지에 착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군 측은 이번 한미일 공중 훈련에 대해 "북한의 고도화되는 핵ㆍ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의 대응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계획됐다"면서 "3국 간의 안보 협력과 연대, 그리고 미국의 한반도에 대한 강력한 안보 공약 이행 의지를 다시금 보여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