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일, 사상 첫 연합공중훈련…美 B-52 폭격기 등 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한국과 미국, 일본의 공군이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사상 처음으로 한·미·일 3국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한다.

한미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한미일 공중 훈련은 B-52H를 한미일 전투기가 호위하며, 편대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뉴스핌

[서울=뉴스핌]17일 오전 한반도에 전개한 미국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와 한국 공군의 F-35A 전투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한편, B-52H는 '서울 ADEX 2023' 개막식 축하비행 때에도 모습을 드러내 국민들에게 그 위용을 선보였다.[사진=공군 ] 2023.10.17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공군, 미일 공군이 각각 한반도 혹은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연합훈련을 시행한 적은 많다. 하지만 한미일 3국 공군이 함께 공중 훈련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한·미·일 공중 훈련은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B-52H의 한반도 전개를 계기로 이뤄진다.

B-52H는 17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시작된 국내 최대 방산전시회 서울 ADEX 2023 개막식 축하 비행에 참여하고 한국 공군과 연합 훈련을 한 뒤 같은 날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했다.

B-52H가 한반도로 날아와 한국 공군과 연합 훈련을 한 적은 많지만, 국내 공군기지에 착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52H의 첫 국내 공군기지 착륙은 한미 국방당국이 북핵 위협 대비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의 일환으로 미군 전략자산을 상시 배치에 준하는 수준으로 운영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뤄졌다.

parks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