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건설·제주4·3 색깔론 등 쟁점 예상
여야 대결뿐만아니라 당내 경선도 치열할 듯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 제주시 한림체육관 개표소(뉴스1DB) ⓒ News1 홍수영 기자 |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제주지역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제17대 총선부터 21대까지 5회 연속 3개 (제주시 갑·을, 서귀포시) 선거구를 내리 꿰찬 더불어민주당이 6연속 승리를 거둘지, 국민의힘이 한 석 이상에서 탈환에 성공할지 관심이다.
상대적으로 인지도 대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민주당은 6연속 당선으로 새역사를 쓰겠다는 포부를, 국민의힘은 여당 프리미엄을 등에 없고 이번만큼은 24년만에 국회의원을 배출해 한을 풀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총선 이슈로는 10년 가까이 지역사회 최대 화두였던 제2공항이 꼽힌다. 국토교통부가 연내 늦어도 내년 초에는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어서 총선을 앞두고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제주에서는 '4·3표심'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4·3사건은 선거마다 주요 현안이었다. 특히 내년 4·3추념일은 총선을 불과 약 일주일 남겨두고 열린다.
올해에도 논란이 됐던 4·3 색깔론이 다시 불거진다면 표심을 뒤흔들 수 있다.
섬 지역 특성상 후쿠시마 원전 염수 방류는 수산업은 물론 관광산업에도 끼칠 영향이 커 도민사회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제주시갑
고영권 전 제주도정무부지사, 김영진 제주시갑 당협위원장, 김황국 도의회 부의장,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시개발센터 이사장, 문윤택 전 제주국제대학교 교수, 송재호 국회의원, 장동훈 전 도의원(가나다순) |
국민의힘에서는 제주관광협회장을 지낸 김영진 제주시갑 당협위원장이 출마를 결심했고 3선 도의원인 김황국 도의회 부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송재호 의원의 재선 도전이 유력한 가운데 과거 서귀포시 총선과 제주지사 선거에 출마했던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이 지역구를 옮겨 도전한다. 문윤택 전 제주국제대학교 교수도 민주당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2012년 총선 당시 탈당했던 장동훈 전 도의원도 국민의힘에 복당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 선거구는 민주당내 경선이 가장 치열한 곳으로 점쳐진다. 특히 과거 같은 '친문' 계열로 묶였던 송 의원과 문 전 이사장이 경쟁자로 맞붙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시을
강순아 정의당 제주도당 부위원장, 김경학 도의회 의장, 김승욱 전 제주시을 당협위원장, 김한규 국회의원, 김효 국민의힘 중앙연수원 부원장, 부상일 변호사,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현덕규 변호사 (가나다순) |
국민의힘에서는 현덕규 변호사, 김승욱 전 제주시을당협위원장, 김효 국민의힘 중앙연수원 부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앞서 4차례 총선에 도전했던 부상일 변호사도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지난해 6·1 보궐선거에서 국회에 입성한 김한규 의원이 재선에 도전하며 3선 김경학 도의회 의장도 출마 가능성이 있다. 같은당에서는 천공의 관저 개입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도 출마를 고심 중이다.
정의당에서는 강순아 도당 부위원장 겸 민생현안대응위원장이 출마를 결심했다.
국민의힘 도당 일각에서는 현역에 맞설 중량급 후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허용진 도당 위원장이 직접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고향 출마를 요청하기도 했으나 제주정가에서는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서귀포시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 위성곤 국회의원, 이경용 전 도의원(가나다순) |
최근에 국민의힘에 입당한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과 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장을 지낸 이경용 도의원 등이 출마 채비를 꾸리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3선에 도전하는 위성곤 국회의원 이외에는 아직까지 뚜렷한 후보군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서귀포시' 선거구는 국민의힘 후보들의 경쟁이 관심사다. 고 전 청장이 영입 형식으로 입당해 벌써부터 전략공천설이 흘러나오고 있으나 도당내에서는 공정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제2공항 건설 부지(성산읍)가 자리한만큼 해당 쟁점이 표심을 좌주할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kd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