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오세훈, 세계도시 시장단에 서울런·안심소득 성과 소개

연합뉴스 고은지
원문보기

오세훈, 세계도시 시장단에 서울런·안심소득 성과 소개

서울맑음 / -3.9 °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개막…"지속가능한 포용도시 만들자"
세계도시정상회의 환영 리셉션(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가빛섬에서 열린 '제12회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 포럼' 환영 리셉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9.24 saba@yna.co.kr

세계도시정상회의 환영 리셉션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가빛섬에서 열린 '제12회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 포럼' 환영 리셉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9.24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25일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서 서울런·안심소득 등 핵심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 정책 성과를 소개했다.

오 시장은 "약자와의 동행을 핵심 가치로 생각하는 서울에서 지속가능한 포용도시를 위한 논의를 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취약계층 대상 교육지원 프로그램인 서울런과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안심소득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서울런을 통해 단 한명이라도 인생이 바뀔 수 있다면 예산이 가치 있게 사용됐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인생이 바뀔 기회의 사다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0개 도시 시장 서울로…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50개 도시 시장 서울로…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어 안심소득에 대해서는 "기초생활보장과 같은 기존 복지제도와 달리 취약계층의 근로 의욕 유지 효과를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고 자평했다.

오 시장은 사회통합적 측면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정 성과를 평가할 약자동행지수를 개발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 지수는 도시 단위 시정 성과를 평가하는 최초의 시도이며 시는 다음 달 초 개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은 서울시민의 마음이 모였을 때 더 좋은 도시 서울이 될 수 있다는 뜻인데 양극화 등 우리가 겪는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길도 마찬가지"라며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을 통해 전 세계의 마음을 모아 지속가능한 포용도시를 만들자"고 촉구했다.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은 전 세계 도시 시장, 국제기구 관계자, 비즈니스 리더 등이 모여 살기 좋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는 24∼26일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시는 행사 기간 정책 현장 방문, 서울-싱가포르 정책 전시, CES혁신상 수상 등 27개 혁신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전시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도시에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알릴 계획이다.

e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