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OBS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법원 출석 전망…검찰 VS 이재명 영장심사 총력

OBS 김하희
원문보기

이재명 법원 출석 전망…검찰 VS 이재명 영장심사 총력

속보
윤 전 대통령 '내란 우두머리 혐의' 결심 공판 진행


【앵커】
단식을 중단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오는 26일 법원 영장심사에 출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과 이 대표 측은 사활을 걸고 영장심사에서 맞붙을 전망입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백현동 특혜·대북송금, '검사 사칭' 위증교사 등으로 영장이 청구된 뒤 국회 체포동의안 가결로 26일 영장심사 일정이 잡힌 이재명 민주당 대표.


단식을 중단한 이 대표는 법원에 출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휠체어를 타거나 병원 침대에 누운 채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대표는 회복 치료를 하면서 변호인들과 영장심사 대비에 주력할 전망입니다.


검찰도 주말을 반납하며 영장심사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장심사에서 검찰은 범죄 중대성은 물론, 증거인멸·사법방해를 이 대표 육성파일 등 증거와함께 집중 부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증교사 재판에서 진술조작으로 무죄를 받고, 백현동 사건서 공무원들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한 점, 대북송금 재판기록 유출과 이화영 회유 정황 등도 강조할 전망입니다.


[한동훈 / 법무부장관(21일): 이 의원의 정치적 지위와 지금까지의 수사과정 등을 고려하면 공범들이나 참고인들에 대한 회유와 압박을 통한 증거인멸의 염려가 큽니다.]

이 대표 측은 지금까지와 같이 혐의를 전면 부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1야당 대표로 도주 우려가 없고 사건관계자들 대다수가 구속돼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점을 내세울 전망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12일): 저를 아무리 불러서 범죄자인 것처럼 만들어보려고 해도없는 사실이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예정대로 영장심사가 진행되면 이 대표 구속 여부는 이르면 26일 결정됩니다.

영장 발부시 검찰 수사는 탄력을 받게 되고, 기각시엔 무리한 수사라는 이 대표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습니다.

OBS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 영상편집: 이종진>

[김하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