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15 (월)

초전도체주, 또 다시 강세…줄줄이 상한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남, 덕성, 모비스 등 상한가

뉴시스

[서울=뉴시스] 퀀텀에너지연구소 및 한양대 연구진이 공개한 상온 초전도체 'LK-99'. (사진=김현탁 교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은비 기자 = 상온 초전도체 검증 논란에 주춤하는 듯했던 초전도체 관련주가 줄줄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파워로직스는 전 거래일 대비 3860원(29.99%) 상승한 1만6730원에 거래를 마쳤다. 4거래일 연속 상승세로 직전 거래일인 지난 11일에 이어 2거래일 연속 상한가다.

초전도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서남(30.00%), 덕성(29.97%), 모비스(29.85%), 서원(29.73%)도 상한가로 달려갔다. 그 밖에 모비스(29.85%), 서원(29.73%), 국일신동(29.52%), 대창(19.81%), 원익피앤이(16.80%), 고려제강(14.57%), 인지컨트롤스(7.74%) 등도 눈에 띄게 올랐다.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 이하에서 모든 전기 저항을 상실하는 물질이다. 초고속 컴퓨터, 자기 부상 열차, 에너지 손실 없는 전력선 개발 등에 활용되는 초전도체를 영하 180도 이하가 아닌 상온에서 만들 수 있게 되면 실용화를 앞당길 수 있다.

지난달 22일 국내 연구진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상온 초전도체 LK-99 관련 논문을 게재한 이후 이를 구현하려는 실험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전세계 각국에서도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미 메릴랜드대 응집물리센터(CMTC), 왕리민 대만국립대 물리학과 교수 연구팀 등은 상온 초전도체에 대해 증거가 없다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반면 국내에서는 김인기 보나사피엔스 대표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LK-99는 상온 초전도체도 맞고 새로운 강자성체도 맞다"며 "원저자들은 원래 생각보다 더 대단한 걸 발견했다"고 언급했다.

국내 초전도저온학회가 꾸린 LK-99 검증위원회는 지난 11일 "(재현) 시료가 확보되면 반복 측정과 교차 측정까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며 "재현 시료 합성은 연구팀마다 차이가 있어 2주 정도 기간이 소요되겠지만 검증이 끝나는 정확한 시점을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