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이슈 스마트폰 소식

"뉴진스 파워인가?"..갤럭시 쓰던 '韓아이들' 절반 넘게 아이폰으로 환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인기 걸그룹 뉴진스는 지난달 30일 SBS ‘인기가요’에 출연해 아이폰14 프로를 활용한 신곡 ‘ETA’ 무대를 선보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우리나라 1020세대 대부분이 생애 첫 스마트폰으로 삼성전자 등 안드로이드폰을 구매하지만,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아이폰으로 갈아탄 것으로 나타났다.

30세 이하 첫 폰 85% 안드로이드, 현재는 53% 아이폰

7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30세 미만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85%는 첫 스마트폰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드로이드폰의 선호도가 높은 것은 청소년기 첫 스마트폰을 사주는 부모님 등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애플 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은 “한국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며, 한국 청년들도 부모님의 선호 현상에 영향을 받는 편”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최근 삼성 스마트폰을 선호하던 한국 청년들의 이탈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조사결과 첫 스마트폰을 안드로이드를 택했던 이들 중 약 53%는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절반 이상이 안드로이드를 떠나 아이폰으로 환승한 것이다.

반대로 첫 스마트폰으로 아이폰을 구매했으나 안드로이드로 전환한 비율은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으로 바꾸는 이유..'카메라 성능·이미지'

이용자들은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을 전환한 이유로 ‘성능’(32%)과 ‘브랜드 이미지’(31%)를 꼽았다.

특히 카메라 성능에 대한 기대감과 만족감이 아이폰 사용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이미징 기술을 전담하는 R&D센터를 다수 운영하고 있어, 아이폰 카메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조화를 이루는 최고의 성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더해 애플이 최근 한국 시장에서 ‘아이폰으로 찍다’(Shot on iPhone) 캠페인을 진행하며 국내 셀럽들과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뉴진스, 박찬욱 감독 등과 함께 아이폰으로 뮤직비디오·단편 영화 등을 촬영하며 카메라 성능을 강조했다. 뉴진스는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14 프로 맥스로 촬영하고, 뮤직비디오 내에도 아이폰이 계속 등장하며 큰 화제를 낳았다.

파이낸셜뉴스

애플은 21일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그룹 뉴진스가 공개한 신곡 'ETA'의 뮤직비디오를 통해 새로운 '아이폰으로 찍다'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사진=애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협업에서 강조된 아이폰 14 프로의 액션모드는 카메라가 흔들려도 안정적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뉴진스 멤버들이 격정적인 안무를 소화하는 장면을 역동적으로 담아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지난달 30일에는 SBS ‘인기가요’의 ETA 무대에서 공연 중간 아이폰14를 꺼내드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한편, 아이폰을 첫 스마트폰으로 구매한 사용자 가운데 92%는 여전히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중 76%는 앞으로도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할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아이폰 이용자들은 안드로이드폰 전환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 ‘디자인(52%)’과 ‘성능(29%)’ 문제를 꼽았다.
#안드로이드폰 #뉴진스 #아이폰14프로 #1020선호스마트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