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차세대 스마트폰

“더 얇고 더 커졌다” 삼성 역대급 ‘폴더블폰’ 기술력 총집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Z플립5 커버화면 3.4인치 확대

접은채 전화·문자·삼성페이 사용

역대 가장 얇고 가벼운 갤Z폴드5

헤럴드경제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 5’와 ‘갤럭시 Z플립 5’


삼성전자는 지난 26일 저녁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을 통해 5세대 접는 폰을 공개하며 이번 ‘갤럭시 Z 시리즈’가 역대 최고 수준임을 강조했다.

위아래로 접는 ‘갤럭시 Z 플립5’의 경우 역대 플립폰 모델 중 가장 큰 커버 화면을 내세워 대대적인 변신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1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해 접은 채로도 고화질의 셀피를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옆으로 접는 ‘갤럭시 Z 폴드5’는 역대 폴드폰 중 가장 얇은 초슬림 두께를 자랑한다.

▶삼성의 자신감 “고객과 약속 실현한 최신작”= 이번 갤럭시 Z 시리즈는 접히는 힌지(경첩) 부분에 물방울 힌지(플렉스 힌지)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양면의 밀착도를 높이고 측면 두께를 더 얇게 했다. 외부 충격도 분산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세서는 ‘갤럭시용 퀄컴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해 성능과 배터리 수명을 강화했다.

이날 무대에 오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는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최신작”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Z 시리즈에 폐 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과 파유리를 재활용한 글라스 등을 적용해 친환경 의미를 살리는 데에 더 주력했다. 패키지 박스 역시 100% 재활용 종이로 만들었다.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의 출시일은 8월 11일이다. 8월 1일부터 7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출시 후에는 총 4번의 운영체제(OS) 업그레이드와 5년간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 “플립5, 굳이 펼치지 마세요”= 이번 ‘갤럭시 Z 플립5’의 가장 큰 변화는 커버 화면이다. 전작 1.9인치에서 3.4인치로 대폭 커져 사용자는 굳이 폰을 펼치지 않아도 커버 화면에서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커버 화면의 밝기는 최대 1600니츠(nits)로,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시계 스타일부터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해 커버 화면을 취향에 맞게 다채롭게 꾸밀 수 있다. 음악 재생 시 다음에 들을 음악을 선택할 수 있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구글 파이낸스 위젯으로 실시간 주식 시세도 확인할 수 있다.

접은 상태에서 부재중 전화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동 중에 과거 채팅기록을 보고 쿼티(QWERTY) 키보드를 사용해 답장도 보낼 수 있다.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면 삼성페이가 실행돼 간편결제는 더욱 ‘간편’해졌다.

‘퀵 뷰’ 기능을 사용하면 접은 상태에서 사진과 영상을 바로 확인하고 삭제와 즐겨찾기 저장까지 가능하다.

헤럴드경제

‘갤럭시 언팩 2023’ 행사장에 전시되어 있는 ‘갤럭시 Z폴드4’와 ‘갤럭시 Z폴드5’를 비교한 모습


▶“무겁고 두꺼웠던 폴드폰, 확 바뀌었다”= 이번 ‘갤럭시 Z 폴드5’는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볍고 얇다. 배터리 효율도 전작보다 향상돼 휴대성과 강력한 성능을 모두 제공한다.

메인 스크린의 대각선 길이는 약 192.1㎜(7.6인치)로, 폴드폰 특유의 넓고 시원한 대화면을 제공한다. 전작보다 약 30% 이상 높아진 1750 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해 햇볕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게임을 하는 동안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나 멈춤 현상에 대한 우려도 해소했다.

빠른 앱 전환을 도와주는 태스크바 기능의 경우 최근에 사용한 앱을 최대 4개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팝업 숨기기 기능을 사용하면 전체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메신저를 띄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플립5 최고 152만원, 폴드5 1TB는 246만원= ‘갤럭시 Z 플립5’는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등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256GB 모델이 139만9200원, 512GB 모델이 152만200원이다.

‘갤럭시 Z 폴드5’는 ▷아이스 블루 ▷팬텀 블랙 ▷크림 색상으로 출시되며 256GB, 512GB 모델이 각각 209만7700원, 221만 8700원이다.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1TB 모델은 246만700원이다.

노태문 사장은 이날 “삼성전자는 그동안 폴더블 기술로 모바일 업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며 “매일 더 많은 고객이 폴더블을 선택해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누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일 기자

joz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