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BS 8시뉴스 자료화면 중간 하단(빨간 원 안)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코알라를 합성한 '노알라' 형상이 보인다. 이는 일베 사용자들이 만들어 퍼뜨린 것이다. /사진=SBS 8시뉴스 캡처 |
SBS 8시 뉴스에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 사용자들이 합성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희화화 합성사진이 등장해 물의를 빚었다.
20일 SBS 8시 뉴스가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노출 우려를 다룬 '특파원 현장' 코너 도중 내보낸 자료화면 그래프 뒤편에 노 전 대통령을 코알라와 합성한 '노알라' 형상이 보인다.
'노알라'는 최근 반사회적 게시물 연속 게재로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킨 일베 사이트 사용자들이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할 목적으로 코알라와 합성해 유포한 이미지다.
누리꾼들은 뉴스 제작진이 일베에 게재된 도표를 그대로 내려 받아 쓰던 중 워터마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해당 도표는 한 일베 사용자가 일본 웹사이트에서 가져오면서 워터마크를 새겨놓은 것이다.
누리꾼들은 "SBS 내일 뉴스에서 사과방송 나오겠네", "디자이너가 게을러 그래프 안 만들고 퍼오다가 일베 똥을 가져왔네", "SBS는 노무현 대통령 조롱에 대해 유가족에게 사과해야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우영기자 young@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