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전기차 배터리 관리하고 온라인 주민 투표 도입”…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적용 사업 추진

조선비즈 윤진우 기자
원문보기

“전기차 배터리 관리하고 온라인 주민 투표 도입”…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적용 사업 추진

속보
'올해 마지막' 뉴욕증시, 3대 지수 보합권 출발
과기정통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주민투표 시스템 설명 자료.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주민투표 시스템 설명 자료.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2023년 블록체인 기술선도적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선도적용 사업은 정부의 ‘블록체인 산업 진흥 전략’ 중 하나다. 올해 207억원 규모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국민들이 일상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고,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우수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발굴하는 걸 목표로 한다. 올해는 과제 당 예산 규모를 확대·개편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자격·훈련 디지털 배지’는 그동안 종이 서류나 직접 웹에서 출력해 발급받고 스캔 등을 거쳐 제출해야 했다. 앞으로는 1000여종의 자격증과 직업훈련 이력 확인원 등을 모바일에서 ‘배지’ 형태로 발급받아 관리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 주민 투표’ 사업은 누구나 온라인으로 손쉽게 거주 중인 지역의 주민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대규모(시‧도 단위, 약 1,000만 명) 지역 투표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공무원연금공단은 국내·외 퇴직 공무원의 연금 수급권 확인을 위해 우편으로 신상 관련 증빙서류를 받아 처리하던 대면 절차를 안면·음성 정보 등을 활용하는 비대면 절차로 개편한다. 법무부는 온라인에서 생성한 전자공증문서를 법원 등 오프라인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전자공증시스템을 개선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드론 조종사 자격증과 함께 드론 비행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비행 신청서 등 각종 증빙 서류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발급·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대한 체육회는 스포츠 협·단체 활동과 성적 증명서를 모바일 앱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한다.


파라메타는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 수명 평가 확인서를 발급하고, 보험 가입 및 중고차 거래 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기존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투명한 잔존 수명 평가체계를 통해 향후 배터리 재사용(전기차 외) 및 폐배터리 재활용(분해된 재료)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한다. 리사이클렛저는 폐식용유 수거부터 가공까지 모든 이력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한다.

SK플래닛은 NFT 공연 티켓 서비스를 구축한다. 일주지앤에스는 국민이 소액으로 발전소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NICE평가정보는 가입자의 기존 신원확인 결과를 기반으로 게임 및 쇼핑몰 등 플랫폼 내 신원 재확인을 생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쿤텍은 기업 ESG 경영지표의 손쉬운 관리를 위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진단하고 평가 결과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블록체인 기술선도적용 사업은 대한민국의 블록체인 육성 정책 방향을 보여주는 사업이다”라며 “블록체인이 최선의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윤진우 기자(jiin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