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강릉 주문진시장 찾아 "오염수, 우기면 문제 사라지나"

연합뉴스 설승은
원문보기

이재명, 강릉 주문진시장 찾아 "오염수, 우기면 문제 사라지나"

속보
美 3분기 성장률 4.3%…시장 예상 상회
상인들과 간담회 갖고 우려 청취…"최선을 다해 일본 오염수 방류 막겠다"
산오징어 비용 정산하는 이재명(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강원 강릉시 주문진 좌판풍물시장을 찾아 오징어회를 시식한 후 손질비용을 계산하고 있다. 2023.06.22.[공동취재] yoo21@yna.co.kr

산오징어 비용 정산하는 이재명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후 강원 강릉시 주문진 좌판풍물시장을 찾아 오징어회를 시식한 후 손질비용을 계산하고 있다. 2023.06.22.[공동취재] yoo21@yna.co.kr



(서울·강릉=연합뉴스) 설승은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우기고,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억압한다고 문제가 사라지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1박 2일 일정으로 강원도 강릉을 찾아 주문진 시장에서 상인들과 가진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고 "전혀 그렇지 못한 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3일과 17일 부산과 인천에 이은 '오염수 비판' 행보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현장의 우려 청취하고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부각하려는 차원이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입장에서 피해가 워낙 커 명백히 반대 의견을 표시하고 방류를 막기 위한 실질적 행동에 나서야 하는데 상당히 부족하다는 생각을 국민들과 함께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선을 다해 방류를 막으려 노력하고, 정부가 일본을 상대로 국제 사회와 연대·협력해 방류를 막는 실질적인 조치를 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오염수 대책 마련 수산업 간담회(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강원 강릉시 주문진어촌계복지회관에서 수산업·관광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우려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2023.6.22 yoo21@yna.co.kr

이재명, 오염수 대책 마련 수산업 간담회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강원 강릉시 주문진어촌계복지회관에서 수산업·관광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우려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2023.6.22 yoo21@yna.co.kr



간담회에서 주문진 어촌계장인 김형식씨는 "어민들이 많이 불안해하고 있고 삶의 터전에도 타격이 있다"고 했고, 멍게 양식업자인 최승국 씨는 "혼란스럽다.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가 전달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답답하시고 힘들텐데 힘을 많이 내달라. 정치권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민수 대변인이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이 대표는 이에 앞서 시장을 돌면서 "어디 이야기로는 20년 장사했지만, 요즘은 (장사가) 더 안된다고 하던데"라고 말하며 상인들을 격려했다. 한 점포에선 오징어회를 구입해 먹기도 했다.

이 대표는 주문진에 추진 중인 지정 폐기물매립장 설치를 막아달라는 일부 상인들의 요청에는 "잘 챙기겠다", "열심히 홍보해서 손님 많이 오게 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튿날인 23일에는 강릉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호국보훈의달을 맞아 공군 제18전투비행단을 찾아 군 장병 격려에 나선다.

이번 방문에는 지도부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함께 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호남과 충청, 제주 등 전국을 순회하며 '오염수 비판' 행보를 지속할 계획이다.

s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