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개미투자자 美 개별주식 매수 사상 최대…빅테크에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20일 테슬라·애플·엔비디아 등 1조9천억원어치 사들여

'파월 발언 여파' 21일 증시 하락…장단기 금리역전 폭 1%p 넘어

연합뉴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앞 거리의 행인들
[UPI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를 중심으로 한 미국 증시 상승세가 최근까지 이어진 가운데, 개미 투자자들의 개별주식 매수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 체이스의 펑 청 전략가의 집계를 인용해 14∼20일 개미 투자자들의 개별주식 매수 규모가 사상 최대인 15억 달러(약 1조9천억원)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상장지수펀드(ETF)와 개별주식을 포함한 매수 규모는 44억 달러(약 5조7천억원)를 넘었다.

개미투자자들의 매수는 테슬라·애플·엔비디아 등 3개 종목에 집중됐다.

뉴욕증시 주요 지수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이 14%가량 오른 가운데 이들 3개 종목이 상승분의 43%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미투자자들은 이들 주식의 추가 상승에 베팅하고 있다는 게 블룸버그 설명이다.

블룸버그는 기술주 중심인 나스닥 상장종목 가운데 100대 비금융 기업으로 구성된 나스닥 100지수가 올해 들어 36%가량 상승했으며, 200일 이동평균선보다 20% 이상 높은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S&P500을 비롯한 미국 주요 지수는 최근 3거래일 연속 조정을 받았다.

앞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4일 기준 금리를 동결하면서도 연내 2차례 추가 금리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이날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연내 2차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연준 목표치(2%)로 낮추려면 갈 길이 멀다고 밝히면서 그 여파로 뉴욕 증시의 주가가 하락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미 국채 장단기물(2년 및 10년) 간 금리 역전폭이 1.006%포인트를 기록, 3월 8일의 1.109%포인트 등 은행권 불안 당시 이후 다시 한번 1%포인트를 넘어섰다.

미 국채의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기 침체의 전조로 평가되며, 지난해 7월 이후 역전이 이어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예상보다 높게 나온 영국의 5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장단기 금리 역전 폭 확대에 영향을 끼쳤다고 덧붙였다.

bs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