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만 등진 온두라스 대통령 중국 도착…시진핑 만나 미래관계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GTN "시오마라 대통령 상하이 도착"

지난 3월 공식 외교관계 수립 이후 처음 방중

뉴스1

시오마라 카스트로 온두라스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테구시갈파에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2021.9.5 ⓒ 로이터=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지난 3월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의 수교를 선택한 중미 온두라스 대통령이 9일 중국에 도착했다.

중국 관영 CGTN방송은 시오마라 카스트로 온두라스 대통령이 9일 상하이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카스트로 대통령은 오는 14일까지 중국에 머무를 예정이다. 관영 신화통신은 그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향후 관계 발전을 공동으로 계획하고 이끌 것"이라고 전했다.

온두라스 대통령의 방중은 공식 외교관계 수립 이후 처음이다.

로이터통신은 카스트로 대통령이 방중 기간 중국과 협력 차원에서 몇 가지 투자 협정을 체결하려 한다고 전했다.

온두라스는 대만보다 훨씬 경제 규모가 큰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와 일자리를 유치하기 위해 대만과 단교한 후 중국과 손을 잡았다.

올해 1월 취임한 카스트로 대통령은 취임 직후까지만 해도 대만과 관계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수력발전 댐을 건설하기 위해 중국과 협상하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중국에 밀착하는 행보를 보였다.

그러다 3월 중순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만에 남아있는 수교국은 △벨리즈 △과테말라 △파라과이 △아이티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이상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국가 △마셜제도 △나우루 △팔라우 △투발루(이상 태평양 국가들) △에스와티니(아프리카) △바티칸시국(유럽) 등 13곳으로 줄었다.

한편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무장관은 양국이 곧 무역 협상도 시작할 예정이라면서, 온두라스의 첫 대중국 수출품이 커피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레이나 장관은 이미 중국이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시작되기 전부터 멜론과 새우, 바나나 등 온두라스 제품 수입을 위한 문호를 개방했다고 설명했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