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민주당, ‘잡음 우려했나’ 김홍걸 복당 연기...“보조금 유용 의혹 확인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산 누락 신고 및 부동산 투기 의혹은 소명
다만, 소금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 확인 필요
당무위 “확인 필요해...문제 있어 늦춘 것은 아냐”


매일경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5주년을 기념해 3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와세다대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 의원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9일 부동산 투기 및 재산축소 신고 의혹 등으로 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무소속 의원의 복당을 연기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의 대표상임의장 시절 대북 소금 지원 사업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김 의원 복당 건을 부의해 의결할 예정이었다. 다만 이날 논의 과정에서 의결을 보류했다.

민화협은 김 의원이 대표상임의장이던 2019년 대북 소금 지원 명목으로 전라남도에서 받은 보조금 5억원 상당의 사업을 한 업체에 총괄 위임했으나 보조금 유용 의혹이 불거졌다.

남북관계 경색으로 해당 사업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소금의 소재가 불분명해졌기 때문이다. 민화협은 개인 용도에 썼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 4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박성준 대변인은 당무위 후 취재진과 만나 “김 의원의 해명자료에 따르면 김 의원은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당시 실무 추진 업체가 소금을 매입했다는 것을 민화협 직원에게 보고 받았고, 전라남도도 소금이 창고에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해식 조직사무부총장은 “2022년 7월까지 소금이 창고에 있는 것도 증명이 된다”며 “누가 정확하게 (창고) 사진을 찍은 것인지, 그때 관리자는 누구였는지 제반 사실을 명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가 있어서 (복당을) 한 차례 순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20년 김 의원이 민주당에서 제명된 사유였던 재산신고 누락 및 부동산 투기 의혹은 소명된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재판 결과 (김 의원이) 8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았고, 현재 1주택을 보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셋째 아들로 2020년 재산신고 누락 및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 윤리감찰단에 회부됐고, 의혹이 해명되지 않아 당에 제명된 바 있다.

당시 민주당 최고위는 ‘당의 부동산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보유로 당의 품위를 훼손한 점’을 제명 사유로 들었다. 비례대표는 탈당하면 의원직을 잃지만 김 의원은 제명 조치로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4월 민형배 의원의 복당을 결정하면서 김 의원의 복당도 허용했다. 다만 자진 탈당했던 민 의원과 달리 제명된 김 의원의 경우 추가 절차가 필요해 당무위에 복당 건이 부의됐다.

이 조직사무부총장은 “해명자료를 놓고 보면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당무위원들이 인정했는데, ‘조금 더 신중하게 이 문제를 볼 필요가 있지 않냐’, ‘시간을 두고 사실의 전반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해서 늦어진 것이지 문제가 있어 늦춘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