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종호 “장기간 ‘한우물’ 연구로 세계적 과학자 배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종호 장관 '한우물파기 기초연구' 선정 연구자 만나

15년 이내 연구자 중 선정해 연간 2억원 10년 지원

"벌크 핀펫 개발도 한가지 주제 장기연구로 결실"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제가 반도체 분야에서 인텔보다 앞서 3차원 반도체 소자기술인 벌크 핀펫(FinFET)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한 가지 연구주제를 장기간 연구했기 때문입니다.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사업’을 통해 많은 연구자들이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반도체 석학인 이 장관은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찾아 학부생부터 반도체 설계와 제작을 해보는 사업 추진을 강조한데 이어 기초연구자 간담회까지 직접 챙기며 인재 육성에 시동을 걸었다.

이데일리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우물파기 기초연구’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젊은 연구자가 핵심연구를 조기에 시작, 장기간 연구로 세계적 성과를 만들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신설됐다. 박사학위를 받은지 15년 이내의 연구자가 도전적인 기초연구과제를 하도록 연 2억원 내외의 연구비를 총 10년간 지원한다. 아이디어의 우수성과 도전성, 혁신성을 중점 평가한 결과, 207명이 신청해 총 15명이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노벨상 수상자의 핵심연구 시작 시기는 평균 37.9세이다. 우수 연구자들이 핵심 연구를 일찍 시작해야 하고, 이들이 연구에 몰입해야 세계적 성과도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사업 선정자에게는 연구에 전념하도록 ‘5년+5년’으로 평가 부담을 줄여주고, 기존 과제와 연계한 연구 기회도 부여한다.

이 장관이 해당 사업에 애착을 가지는 이유는 기초연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장관은 “기초연구는 새로운 기술과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고, 창의적 인력을 양성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려면 기존 기술의 단순 응용보다 파괴적 혁신의 근간이 되는 기초연구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자로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장관은 반도체 소자 분야를 연구해온 자신의 스토리와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연구를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의 좋은 사례라고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정부도 장기적 관점에서 기초연구에 꾸준히 투자하겠다”며 “연구자들이 10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연구에 몰입해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연구를 수행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