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오늘의 PGA 소식

매킬로이, PGA 투어와 LIV 골프 합병에 "희생양 된 기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와 사우디아라비아 자본이 후원하는 LIV 골프 사이 전쟁의 선봉에 나섰던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두 단체의 합병 소식에 "희생양이 된 기분"이라고 말했습니다.

매킬로이는 8일(한국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PGA 투어 RBC 캐나다오픈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해 "두 단체의 합병 소식에 놀랐다"며 "프로 골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나는 희생양이 된 기분"이라고 밝혔습니다.

매킬로이는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와 함께 PGA 투어의 최전방에서 LIV 골프를 비난해 온 인물입니다.

지난해 6월 출범한 LIV 골프로 이적한 선수들을 사실상 '배신자'로 취급했고, LIV 골프 대표를 맡은 그레그 노먼(호주)과도 대립각을 세우는 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한 대회장에서 LIV 골프로 넘어간 패트릭 리드(미국)의 인사도 받지 않은 일화는 유명합니다.

또 PGA 투어에 남은 선수들의 회의를 주도했고 그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의 '오일 머니'를 앞세운 LIV에 맞서려던 PGA 투어가 상금 규모를 크게 늘리는 등의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7일 PGA 투어와 LIV 골프가 DP 월드투어와 함께 합병을 선언하자 매킬로이는 오히려 난처한 지경에 빠졌습니다.

그는 PGA 투어와 LIV 골프의 합병 발표가 있기 불과 수 시간 전에 PGA 투어 이사인 지미 던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조짐을 전혀 눈치채지 못했기 때문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매킬로이는 "이 상황만 놓고 보면 골프라는 경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생길 것이라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며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PGA 투어를 떠난 사람들은 이 투어에 큰 손해를 입히고 소송까지 했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그들의 복귀를 환영하기는 어렵다"고 털어놨습니다.

그는 "여전히 LIV를 싫어한다"면서도 "세계 최대 규모의 국부 펀드를 계속 적으로 삼느냐, 파트너가 되느냐의 문제였는데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이었고 적보다는 파트너가 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셈"이라고 풀이했습니다.

한편 제이 모너핸 PGA 투어 커미셔너는 미국 골프채널과 인터뷰에서 "LIV 골프로 이적 제안을 거절하고, PGA 투어에 남은 선수들에게는 적절한 보상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너핸 커미셔너는 "이번 결정으로 선수들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선수들이 보여준 (PGA 투어에 대한) 충성심도 보상받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즈와 욘 람(스페인), 마쓰야마 히데키(일본) 등이 LIV 골프로부터 거액의 이적 제안을 받고도 움직이지 않은 선수들로 알려졌으며 매킬로이는 "처음부터 PGA 투어에 남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LIV로부터 다른 제안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모너핸 커미셔너는 적절한 보상 방법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전영민 기자 ymin@sbs.co.kr

▶ 놓칠 수 없는 U-20 월드컵 [클릭!]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