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옛날과자 7만원? 칼만 안든 강도"…분노한 인간극장 '과자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에 힘들어서 그랬다" 상인 직접 사과

논란 커지자 영양군도 "업소 전반 재점검"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경북 영양 산나물축제에서 옛날 과자 한 봉지(1.5kg)를 7만 원에 판매해 바가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북 익산시 일대 시장에서 ‘과자왕’으로 거듭난 강성구 씨가 “단가가 사악하다”며 공개 비판했다.

‘과자왕’으로 불리는 강씨는 지난 2016년 KBS1 ‘인간극장’에서 풍족한 인심과 유쾌한 입담으로 단골을 끌어모으는 ‘과자왕’으로 출연해 화제가 됐던 인물이다.

이데일리

(사진=유튜브 채널 ‘KBS HUMAN’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씨는 지난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1박 2일 바가지, 한 놈만 걸리라는 것”이라며 “100g에 1500원인 판매 과자를 영양군 축제라고 100g에 4599원. 단가가 사악하다. 누가 시장에서 7만 원에 파냐”고 했다.

이어 그는 “칼만 안들었지 강도다. 먹튀, 팔고 튀는 ‘팔튀’다”며 “이런 분들 덕분에 비싼 씨앗 강정도 100g을 1500원에 파는 저는 항상 대박 난다. 잘못할 수도, 실수할 수도 있다. 무조건 변명하지 않고 사과하는 게 맞다“고 했다.

또한 강씨는 “코로나로 인해 장사가 힘들어서 이렇게 팔았다는 해명도 (이해가 안 된다) 계속 변명하면 과자 단가 공개하겠다”며 “바가지 장사, 호구 장사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만 날이 아니다. 내일 구름 뜨면 모레 쨍하는 것처럼, 장사 안되는 날 있으면 잘되는 날이 있다”면서 “바가지, 호구 장사, 민폐 장사 근절될 때까지 내가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사진=KBS2 ‘1박 2일’ 방송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4일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1박 2일’에서는 출연자들이 영양시장에서 옛날 과자를 세 봉지 사려고 하자 한 상인이 한 봉지에 7만 원을 요구했다. 이에 출연자들이 흥정해 14만 원을 내고 과자를 사는 모습이 전파를 타 바가지 논란이 불거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결국 해당 상인 A씨는 지난 6일 영양군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려 “변명하지 않겠다”면서 “코로나로 인해 먹고살기 힘들어 과자 단가를 높게 책정했는데, 제 생각이 짧았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상인 여러분과 1박2일 관계자들에게 죄송하다”며 “이런 일은 처음 겪어서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진심이 전달됐으면 한다. 정말 죄송하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데일리

(사진=KBS2 ‘1박 2일’ 방송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논란에 영양군도 대국민 사과까지 하기 이르렀다. 영양군 측은 지난 5일과 6일 연이어 사과문을 발표하고 “앞서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이번 일을 마치 외부 상인만의 문제인 것처럼 언급한 것에 대해 부적절했음을 인정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본 사안은 영양군이 축제를 개최하면서 이동상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다.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거래 질서 확립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