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WFP, 우크라 댐 붕괴로 인한 세계 식량 위기 심화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억여명 생명선 담당했던 우크라 곡물…희망 사라졌다"

뉴시스

[헤르손=AP/뉴시스] 막사 테크놀로지스가 제공한 위성 사진에 6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헤르손의 노바카호우카 댐 일부가 폭발해 범람하고 있다. 이날 새벽 러시아군이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노바카호우카 댐 일부가 폭발해 홍수가 발생, 주민들이 대피하고 인근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의 냉각수 공급에 차질 우려를 빚고 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양국은 서로를 배후로 지목했다. 2023.06.0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조성하 기자 = 러시아군이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노바 카호우카 댐 일부가 파괴되며 장기간의 후유증이 예상되는 가운데,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전 세계적 식량 위기가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7일(현지시간) dpa 통신 등 외신을 종합하면 마르틴 프리크 WFP 독일담당 사무국장은 "(댐 붕괴로 인한) 대규모 홍수로 새로 심은 곡물이 파괴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곡물은 기아에 시달리는 전 세계 3억 4500만명의 생명선이었으나, 그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프리크 사무국장은 세계 식량 가격이 10년만에 세계 시장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한 상황에, 댐 파괴로 인한 추가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지난 6일 카호우카 댐이 폭파됐다고 밝히고 드니프로강 우측 마을 10곳과 하류 헤르손시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발령했다. 홍수로 마을 35~80군데가 피해를 봤다.

이번 댐 붕괴사태는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우크라이나에 닥친 최악의 환경 재앙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남부 일대 수해는 물론, 식수와 농업용수 부족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농업부는 헤르손 지역의 드니프로 강 북쪽 제방 약 1만 헥타르 농지가 침수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댐 폭파 배후로 상대국을 지목하며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대량 살상을 위한 환경적인 폭탄"이라고 비난했고, 러시아 외무부는 "우크라이나의 고의적인 사보타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6일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드니프로강의 카호우카 댐이 폭파돼 인근 지역 전체에 홍수가 발생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댐 파괴 배후로 서로를 지목하고 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eat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