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토트넘, 15년 무관 설움 풀어줄 ‘우승 청부사’ 선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사령탑에 포스테고글루 셀틱 감독 낙점

한겨레

엔지 포스테고글루 감독.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토트넘 홋스퍼가 이번엔 우승컵을 들 수 있을까.

영국 <비비시>(BBC)는 6일(한국시각) “엔지 포스테고글루 감독이 토트넘 새 사령탑에 부임한다”며 “계약 세부 조항 합의가 이미 끝났고, 곧 선임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계약 기간은 2년이고, 성적에 따라 최대 3년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올 시즌 극도로 부진했던 토트넘은 지난 3월 안토니오 콘테 감독과 이별했고, 뒤이어 크리스티안 스텔리니 감독 대행도 경질했다. 결국 라이언 메이슨 코치를 ‘대행의 대행’으로 세워 시즌을 마무리해야 했다. 리그 최종순위는 8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는 커녕, 다음 시즌 어떤 유럽클럽대항전도 참가할 수 없다.

새 사령탑을 두고 장고하던 토트넘은 포스테고글루 셀틱 감독을 최종 후보로 낙점했다. 포스테고글루는 올 시즌 스코틀랜드에서 ‘미니 트레블’(리그, 스코티시컵, 리그컵)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시즌을 보냈다. 2021년 6월 부임한 뒤 2시즌 연속 정규리그 우승, 리그컵 2연패, 스코티시컵 1회 우승이다.

그리스계 오스트레일리아 이주민 출신인 포스테고글루 감독은 오스트레일리아 국가대표팀, 멜버른 빅토리FC(오스트레일리아), 요코하마 F.마리노스(일본) 등 아시아 무대에서 A대표팀과 클럽 사령탑을 두루 맡은 ‘아시아통’이다. 그는 지난 1월에는 K리그1 수원 삼성에서 뛰던 오현규를 영입하기도 했다.

한겨레

셀틱 오현규.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포스테고글루 감독은 2015년 아시안컵 결승에서 당시 손흥민이 뛰던 한국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등 거쳐온 팀마다 대부분 우승컵을 최소 하나씩 안겼다. 다만 이런 ‘우승 청부사’ 기질이 토트넘에서도 통할지는 알 수 없다. 앞서 역시 우승 제조기로 꼽히던 조제 모리뉴 감독과 콘테 감독도 모두 토트넘에선 무관에 그쳤다. 토트넘은 2007∼2008시즌 리그컵 우승 뒤 한 번도 트로피를 들지 못했다.

이준희 기자 givenhappy@hani.co.kr

▶지금 보고싶은 뉴스를 구독하세요 [네이버 메인 추가]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