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유로존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6.1%…전월 대비 크게 둔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소비자들 안정세 체감하려면 수개월은 더 걸릴 듯"

연합뉴스

EU 깃발
[AFP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5월 소비자물가 상승 폭이 전월보다 크게 둔화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럽연합(EU) 통계기구인 유로스타트는 5월 유로존 소비자물가가 1년 전 대비 6.1%(속보치) 상승했다고 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4월 7.0%보다 상승 폭이 0.9%포인트(P) 축소된 것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상승률도 4월 5.6%보다 0.3%P 줄어든 5.3%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에너지 가격 급등 여파로 연거푸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유로존 물가상승률이 점차 안정세를 되찾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물가 안정세를 일상생활에서 체감하려면 수개월은 더 걸릴 전망이라고 AP 통신은 경제 전문가들을 인용해 전했다.

부문별로 보면 소비가 체감물가와 직결되는 식료품·주류·담배 물가 상승률이 5월 12.5%로 나타났다.

4월 13.5% 대비 0.9%P 상승 폭이 축소됐지만, 여전히 가격 인상 흐름이 계속되고 있다는 의미다.

공업제품 상승률은 5.8%, 서비스 부문은 5.0% 상승했다. 에너지 가격은 1.7% 하락했다.

국가별로는 경제 규모 1위 독일의 5월 연간 물가 상승률이 6.3%로, 4월보다 1.3%P 둔화했다.

이 외에 프랑스, 이탈리아도 각각 6.0%, 8.1%로 4월보다 0.9%P, 0.6%P 상승 폭이 축소됐다.

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라트비아·슬로바키아 등 유로존 4개국은 4월보다는 상황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다고 유로스타트는 전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유로존 소비자물가 추이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shin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