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저 힙한 스님 누구야" 석가탄신일 디제잉한 '일진 스님' 정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최근 부처님오신날 기념행사에서 EDM 음악에 맞춰 승복을 입고 디제잉을 하는 스님 영상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되면서 화제가 됐다. 사진 '빡구형'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처님오신날 기념행사에서 EDM 음악에 맞춰 승복을 입고 디제잉을 하는 스님이 화제가 된 가운데, 이 스님의 정체가 실제 스님이 아닌 개그맨 윤성호로 밝혀졌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SNS)에는 '개힙한 조계사 연등회 행사'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영상에서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조계사 인근 도로에서 한 스님이 승복을 입고 디제잉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관객들은 EDM 음악에 맞춰 손을 흔들거나 자리에서 뛰면서 연등회를 즐겼다.

해당 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당시 디제잉을 하던 스님의 정체에 대해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영상 속 주인공은 실제 스님이 아닌 개그맨 윤성호로 밝혀졌다. 그는 부캐(부 캐릭터)인 'DJ 일진 스님'으로 이날 행사에 참여했다.

중앙일보

부처님오신날 기념행사에서 디제잉을 하던 스님은 실제 스님이 아닌 개그맨 윤성호의 부캐(부 캐릭터) DJ 일진 스님으로 밝혀졌다. 사진 '빡구형'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성호는 지난달 27일 유튜브 채널 '빡구형'에 '개힙한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만든 DJ 스님'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자신이 당시 디제잉을 한 'DJ 일진 스님'이라고 밝혔다.

영상에서 그는 자신을 "DJ 하는 스님으로 유명하다. 제 법명이 매일매일 나아가라는 뜻에서 '일진' 스님이다"라고 소개하며, 이번 연등회 영상이 화제가 돼 디제잉을 연습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행사에서 사용한 음악이 기존 EDM 음악이 아닌 찬불가를 편곡해 EDM 음악으로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실제 흥천사 주지인 각밀스님을 만나 스님 일상 브이로그를 찍기도 했다.

각밀스님은 윤성호의 연등회 영상이 화제가 된 데 대해 "변해야 하고 바뀌어야 한다"면서 "젊은 사람들이 '절에 가면 너무 어려워, 힘들어' 이런 느낌이 많았는데, 우리 일진 스님이 '절에 가고 싶다'는 느낌이 들게 했다"고 말했다.

이에 윤성호는 "그날(행사 당일)이 일요일이었다. 교회에서 예배 끝나고 나오다 음악 소리에 이끌려서 본인도 모르게 거기서 놀았다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년에도 꼭 해달라", "이 형 이날만을 기다림", "이러다 진짜 스님 되겠다", "연등회 행사 풀버전 올려달라", "내년에 조계사 꼭 가겠다", "또 불교만 재밌는 거 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