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재성 "현 최고위원이 상임위원장? 민주당 정신차려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상임위원장 인선 논란에 대해 "정신 차려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최 전 수석은 1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가 만약에 의총에 있었어도 문제 제기를 했을 만한 상황"이라며 "예전에는 대변인이나 (당직) 보직만 맡아도 상임위원장은 물론 예결위도 못 갔고 간사도 못 했다"고 지적했다.

최 전 수석은 "주요 보직을 맡거나 또 원내대표라거나 이런 분들은 바쁘니까 주요 상임위에서 주요 역할을 못 한다. 그러니까 결석하게 되고, 출석 못 하게 되고, 그러면 상대방하고 경쟁도 안 되고 전력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간사라든가 주요 상임위에는 배치를 안 했다"고 부연했다.

최 전 수석은 "그런데 원내대표 지낸 분, 또 현재 최고위원, 이런 분들을 상임위원장으로 배치를 한 것 자체가 하여튼 처음 보는 일이고 이게 민주당의 현주소"라며 "어떻게 보면 짬짬이 비슷한 느낌이 나는 것 아니냐. 일단은 제쳐놔야 하는, 관례적으로도 그렇고 이치상으로도 대상이 아니었던 분들을 3명 다 모조리 올렸으니 문제 제기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본회의를 앞두고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 정청래 최고위원, 교육위원장에 박홍근 전 원내대표, 보건복지위원장에 한정애 전 환경부 장관을 후보자로 올리려다 의원총회에서 반발에 부딪혀 이를 철회했다. 정 최고위원은 그러나 "저는 꺾이지 않고 행안위원장으로 갈 것"이라고 하고 있다.

프레시안

▲30일 국회 본회의에 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수석은 당내 쇄신 쟁점인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놓고는 친명계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지금 소위 돈봉투 사건 등으로 대의원제의 폐해가 부각이 되면서 폐지론이 나오는데, 정치적으로 잘 다뤄야 한다"며 "왜냐하면 돈봉투 사건에 연루된, 그게 사실이 아니든, 현재 상태에서 연루된 분들이 이재명 대표 대통령 선거 때 가장 가까이에서 가장 막중한 역할을 했던 사람(송영길 전 대표 등)이다. 한 마디로 얘기하면 친명 쪽 의원들이 연루가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러면 친명 쪽 문제로 이 돈봉투 사건이 터졌는데, 대안이라고 내놓는 것이 대의원제 폐지다? 그러면 권리당원으로 100% 하겠다는 얘기인데, 소위 친명 쪽 잘못으로 돈봉투 사건이 벌어졌는데 친명이 아니면 당권이나 당 대표 도전 등 경쟁에서 지금보다 훨씬 더 불리해지고 어려운 제도로 가야 되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이런 정치적 이유가 있기 때문에, 대의원제 폐지가 온당한 방법도 아닐 뿐더러 분명히 과대표성을 해소할 다른 방법도 있는데 폐지로 가는 것 자체가 제가 보기에는 이치에도 안 맞고 명분에도 안 맞고 또 오해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의원제 폐지를 밀어붙이면 큰 충돌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정동영·천정배 등 민주당 원로 정치인들이 내년 총선에서 호남 지역에 출마를 선언했거나 그럴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데 대해 최 전 수석은 "이런 분들쯤 되는 경륜과 정치적 이력이 있는 분들은, 또 대표·원내대표 지내셨던 분들은 민주당에 자신의 정치적 경험·경륜·애당심을 투영할 수 있는 방법은 (총선 출마 외에) 얼마든지 있다"며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이 혁신위 문제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총선이 다가올수록 국민들에게 어떻게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며 "이 세 분도 훌륭하신 분들인데, 결국 민주당 혁신의 요체는 총선을 앞두고 하는 혁신이기 때문에 인적 혁신"이라고 지적하고 "그런 시기에 경륜이 있는 분들이 다시 또 복귀를 한다고 하면 전체적으로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비춰지는 모습이 총선에서 엄청난 실점을 할 수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최 전 수석은 또 이낙연 전 대표의 귀국 후 정치 재개나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의 '구원 등판' 설에 대해서는 "(이 전 대표는) 대선 때 이재명 대표의 경쟁자였지 않느냐. 그런데 다시 바로 민주당 총선을 이끌거나 새로운 체제의 리더가 되거나 이러는 것은 당장은 어렵다고 본다"며 "혁신위와 비대위를 섞어놓으면 안 된다. 분리해서 봐야 되는데, 지금 이낙연 전 대표나 정세균 전 총리 등은 혁신위(위원장 후보)로 얘기되는 분들은 아닌 것 같고, 비대위 상황은 지금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최 전 수석은 혁신위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지금 민주당에 혁신위가 있는데 주목도라든가, 혁신의 내용에 대해서 (유권자들이) 잘 모르거나 만족스럽지 않다"며 "그래서 지금은 혁신이 필요한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짚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이날 한국방송(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혁신위원장 인선에 대해 "당내 인사로 지금 그게 되겠느냐?"며 "지금 제일 큰 문제가 결국은 국민 눈높이와 민주당의 눈높이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이 되는 것"이라고 외부 인사 수혈론을 폈다.

조 의원은 혁신위에 당 지도부가 전권을 위임해야 한다면서 "(혁신)안을 실컷 만들었는데 지금 현 지도부가 취사선택을 한다고 하면 제대로 그게 받아들여지겠느냐. 2015년 '김상곤 혁신위' 같은 경우 전권을 줬고 당헌당규 개정 권한까지 줬다. (이번 혁신위도) 그게 담보되지 않으면 그거는 보여주기식"이라고 지적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